“성조기 2만5천개 가능한가요?”…집회 확대가 부른 ‘뜻밖의 특수’

2025-01-06

금유진 기자 newjeans@kyeong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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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 비상계엄 사태 이후, 대규모 집회가 한 달 넘게 이어지면서 집회 관련 물품 판매 업체들이 뜻밖의 특수를 맞았다.

6일 유통 업계에 따르면 최근 집회에서 사용되는 응원봉과 깃발 등의 판매가 급증하면서 업체들이 매출 상승을 경험하고 있다.

안양시에서 디자인 용품 판매점을 운영하는 심소연(가명·38) 대표는 “계엄 및 탄핵 이슈 등으로 지난해 12월 이후 집회 관련 응원봉 수요가 10배 이상 늘었고 최근에는 특정 정당명이 포함된 주문이 주를 이룬다”고 밝혔다.

김포시 소재 리빙 잡화사 김정후(가명·49) 대표도 12월 말 성조기 2만5천개 주문이 들어오기도 했다면서 “성조기와 태극기를 함께 포장한 소량 세트 판매가 급증했다”고 말했다.

집회 관련 물품에 대한 관심은 데이터로도 증명됐다.

구글 트렌드를 통해 지난해 12월3일부터 지난 4일까지 약 한 달간 ▲응원봉 ▲깃발 ▲확성기의 검색량을 분석한 결과, 비상계엄 선포 직후인 12월5일부터 응원봉과 깃발의 관심도가 급증했다. 특히 같은 달 8일에는 ▲응원봉 검색 관심도가 100을 기록하는 등 집회로 인한 관련 물품 수요가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 트렌드 검색에서도 ‘집회 깃발’ 관련 검색어 관심도가 지난해 12월3일 이후부터 증가해 9일에는 100을 기록했다. 검색어 관심도를 기준으로 100은 가장 많은 검색량을, 50은 절반 정도의 검색량을 나타낸다.

이홍주 숙명여대 소비자경제학과 교수는 “깃발이나 응원봉 같은 물품은 기존에 제한적 소비재였으나 집회 문화와 함께 대중적 수요가 증가하며 새로운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며 “소비가 단순 구매를 넘어 사회적 신념과 가치를 표현하는 방식으로 진화함에 따라 기업들은 사회적 메시지를 강조한 마케팅 전략을 통해 새로운 소비 흐름에 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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