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HCN, 방송인 AI 영상 공모전 개인·단체 동시 수상

2025-08-26

과기정통부 주최 전국 공모전에서 총 8편 중 2편 수상작 배출

케이블TV 사업자 중 유일한 수상, 개인·단체 부문 모두 수상한 사례도 유일

허승범 PD '우리, 동네, 사람들'…AI 뮤직비디오로 공동체 가치 조명

이주현 PD '전사이 가도난'…역사 다큐로 임진왜란 동래성 전투 재조명

[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kt HCN은 26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한 '2025 방송인 AI 영상 공모전'에서 개인과 단체 부문에서 우수상을 차지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에는 국내 방송사들이 제작한 AI 활용 자유 주제 영상 40여 편이 출품됐다. 이 가운데 kt HCN은 케이블TV 방송사 중 유일하게 수상 명단에 올랐으며, 개인과 단체 부문에서 모두 수상작을 낸 유일한 사업자로 선정됐다.

개인 부문에서는 서울 사업부 미디어팀 허승범 PD의 뮤직비디오 '우리, 동네, 사람들'이 우수작으로 선정됐다. 해당 작품은 단절된 지역 공동체의 회복과 이웃 간 교류를 주제로, 일상 속 사람들의 이야기를 AI 기술로 구현한 감성 뮤직비디오다. 단순한 기술적 실험을 넘어 지역성과 인간적인 메시지를 함께 담아내 작품성을 인정받았다.

단체 부문 우수상을 수상한 부산 사업부 미디어팀 이주현 PD의 역사 다큐멘터리 '전사이 가도난'은 동래부사 송상현을 현시대로 소환해 임진왜란 당시 동래성 전투와 일본군의 민간인 학살을 고발했다. 송상현의 충절과 백성들의 희생을 내레이션과 영상 연출로 재현하여 역사적 교훈을 오늘날 시청자들에게 몰입감 있게 전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kt HCN 측은 "이번 성과는 KT그룹 차원의 AI 역량 강화 노력과도 맞닿아 있다"라며 "kt HCN은 KT 그룹과 연계하여 AI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왔으며, 실제로 전체 직원의 10%가 AI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여 실무 능력을 높였다. 이 같은 기반 위에서 제작된 콘텐츠가 전국 단위 공모전에서 인정받은 것"이라고 전했다.

dconnect@newspim.com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