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디어​​​​X코스인] 30대~40대된 'Z세대, 밀레니얼 세대' 슬로우에이징 관심고조

2025-03-13

[코스인코리아닷컴 신보경 기자] 뷰티 시장을 주도해 가는 MZ세대가 30대와 40대 중반에 접어들면서 슬로우에이징 케어에 대한 관심이 빠르게 높아지고 있다. 이들 MZ세대의 뷰티 트렌드를 관통하는 키워드는 바로 '저속노화(slow aging)'다.

'당당한 나다움'을 찾으며 유행 문화의 진보를 이루고 있는 MZ세대가 시간이 지나면서 마주하게 되는 '삶의 무게'가 주는 압박을 탈피하고 보다 건강하고 활기찬 생활을 누리고 싶어하는 욕구는 뷰티 시장에서 놓쳐서는 안되는 메인 테마로 자리잡고 있다.

생기있는 라이프스타일(Life style)를 영위할 수 있도록 '피부 속부터 활력을 채워나간다'는 3040 MZ세대의 '안티에이징 뷰티(Anti-aging Beauty)'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 Z세대 벌써 30살, 밀레니얼 세대 40대 중반 '저속노화' 원하는 MZ

Z세대는 이미 30대에 접어들었고 후기 밀레니얼 세대는 40대 중반에 이르렀다. 30대와 40대 중반을 맞이하는 MZ세대의 저속노화(slow aging)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또 피부 시술을 경험하는 연령대도 점점 낮아지고 있다. 20대 초반의 상당수가 보톡스나 필러와 같은 시술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MZ세대 컨슈머 연령별 현황

지난해 미국성형학회(ASAPS) 보고서에 따르면, 18세에서 24세 사이에서 보톡스를 경험한 비율이 지난 5년간 30% 이상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틱톡(tik tok) 등 SNS 플랫폼에서는 진피층에 보톡스를 주입하는 이른 바 ‘베이비 보톡스(Baby Botox)’가 큰 관심을 받기도 했다.

# CJ올리브영, 쿠텐 '리프팅' 언급량 전년비 큰 폭 증가

나이가 들어가는 MZ세대와 함께 안티에이징 시장에서 기존에 주목받지 않았던 리프팅 관련 제품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는 소비자들의 관심 변화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CJ올리브영과 쿠텐에서는 ‘리프팅’과 관련한 언급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올리브영 '리프팅' 키워드 관련 리뷰와 제품 검색 수

특히 지난해 4분기 기준 올리브영에서는 ‘리프팅’ 키워드가 포함된 리뷰 언급량이 전년 대비 126% 증가했다. 월평균 판매 제품 수도 4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CJ올리영과 큐텐 '리프팅' 키워드 관련 리뷰와 제품 검색 수 비교

# 리프팅 제품 혁신 소재, 기술 '실프팅, NMN' 등장

리프팅을 강조하는 제품들은 혁신적인 성분과 기술을 내세우며 차별화되는 추세다. 성분 에디터의 리프팅 앰플과 SNS에서 알려지며 쿠텐에서도 ‘리프팅 앰플’로 입소문을 타고 있는 리베니프의 실프팅 앰플의 공통점은 녹는 콜라겐 실을 함유하고 있다는 점이다.

또 리프팅을 위한 풀페이스 팩들이 출시됐는데 바이오힐보의 제품은 실프팅을 강조하기 시작했다. 넘버즈인은 NMN을 함유한 리프팅 세럼을 론칭해 한국은 물론 일본에서도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 에스테틱 바이럴 바르는 필러 크림 '보르피린' 함유한 '세멘잘 크림' 입소문

3040세대에서 ‘바르는 필러 크림’으로 알려진 제품이 있다. 바로 ‘세멘잘 크림’이다. 최근 네이버에서 ‘세멘잘 라이트’ 키워드의 클릭 추이가 증가하는 것으로 보아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에스테틱 원장들의 추천을 통해 입소문을 탄 제품으로 알려져 있다.

네이버 '세멘잘라이트' 키워드 클릭 추이와 성별, 연령별 검색 추이

바이럴이 된 주요 제품은 ‘보르피린’을 함유한 크림으로 볼륨이 부족한 ‘땅콩형 얼굴’을 채워 주는 필러 크림으 로 알려졌다. 또 쿠텐에서도 보르피린을 함유한 제품들이 주목받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도미나스의 ‘앳클리닉 보르피린 링클샷 앰플’이 인기를 끌고 있다. ‘보르피린’은 아시아 지역의 자생식물 '지모'에서 추출한 지방활성화 성분을 일컫는다.

# 미국 세포라 Lift & Firm 스킨케어 출시 리프팅 시장 확장

미국 세포라는 ‘Litf & Firm'을 강조한 제품들이 새롭게 출시되며 리프팅과 탄력 케어 시장이 더욱 활발해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Blossance는 스쿠알란과 히알루론산을 함유한 ’Firm & Lift 세럼‘을 출시하며 보습과 탄력 개선을 동시에 겨냥했다.

세포라 신규 리프팅 스킨케어

또 세포라의 PB라인인 ‘세포라 컬렉션’에서도 ‘Lift & Firm' 시리즈를 새롭게 선보였다. 이 시리즈는 바쿠치올 세럼, 펩타이드 크림, 레티놀 페이셜 오일, 아이크림으로 구성되어 있다.

* 본 기사는 트렌디어 라이브러리(https://library.trendier.ai/ko/)와의 협업으로 진행했습니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