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제1회 공정거래 데이터 활용 공모전 개최

2025-04-07

공정거래위원회는 오는 10일부터 내달 15일까지 전국민을 대상으로 개방 데이터를 활용한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굴과 데이터분석·인공지능 알고리즘·시각화 등 행정업무 혁신을 위한 제1회 공정거래 데이터 활용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공정위가 제공하는 프랜차이즈 관련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창업 아이디어 발굴과 인공지능 모델 개발 등으로 관련 분야의 불공정거래를 차단하고,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공모전에는 누구나 단체(4인이내)로 참여할 수 있으며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공모 주제는 ‘프랜차이즈 융복합 데이터로 공정거래 혁신을 만든다’이며 공모분야는 아이디어 기획, 인공지능 학습모델이다.

공정위는 접수된 신청내용에 대한 내·외부 전문가 1차 서류심사와 2차 대면심사를 거쳐 아이디어 및 인공지능학습모델 분야 대상 각 1점, 우수상 총 5점(아이디어 3점, 인공지능 모델개발 2점)을 선정할 예정이다.

아이디어 기획과 인공지능 학습모델 개발 각각의 수상자에 대해 공정거래위원장상과 상금 또는 부상이 지급될 예정이다.

아울러 우수한 내용의 최우수작은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하는 제13회 범정부 공공데이터 창업경진대회 본선 진출권을 부여하며 공모전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공정위 공모전 홈페이지와 공정위 페어데이터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공정위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공공행정 혁신과 인공지능 분야의 기술을 이용한 모델개발을 통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공정거래 업무혁신의 장이 이뤄질 것”이라며 “공정거래 공공데이터를 활용할 창의적인 아이디어 및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모델개발에 관심이 있는 국민들의 많은 참여가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