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진흥 기자 jhlim@kyeong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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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탄소배출을 획기적으로 줄인 ‘시멘트 제로 콘크리트 철도침목(C2S(Cementless to Sustainable) Railway Sleeper)’의 현장적합성을 검증하기 위해 세계 최초로 철도운영선에 시험 설치했다고 26일 밝혔다.
철도연에 따르면 세계 최초로 개발한 시멘트 제로콘크리트 PSC(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침목의 성능과 내구성을 실제 도시철도 운행환경에서 평가하기 위한 것으로 광주도시철도 1호선 용산차량기지 입출고선 50m에 시험 부설했다.
철도연은 산업부산물인 고로슬래그 미분말과 칼슘계 활성화제 등을 첨가해 압축강도 80MPa 이상의 친환경 콘크리트를 구현했다.
시멘트는 철도 및 토목 분야에서 주요 건설 재료지만 전 세계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8%를 차지하는 탄소배출원으로 이번 기술 도입은 탄소중립 및 ESG경영 실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광주교통공사는 제1차 광주광역시 탄소중립·녹색성장기본계획(2024)에 따라 기존 목침목과 시멘트 기반 PSC침목보다 우수한 저탄소·친환경 시멘트 제로콘크리트 PSC침목을 시험 부설하며 그린인프라 전환을 추진했다.
이 기술이 철도운영기관 유지·보수비용 절감과 탄소중립 실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조익문 광주교통공사 사장은 “국내 최초로 광주도시철도 1호선 운영선에 시멘트 제로콘크리트 PSC침목을 시험 부설해 ESG경영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며 “탄소중립 및 ESG경영 확산을 위해 책임감 있는 역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배영훈 철도연 책임연구원은 “개발된 시멘트 제로콘크리트 철도침목의 시험부설을 통해 현장적합성을 검증하고 이를 바탕으로 저탄소·친환경 콘크리트 배합 및 제품을 철도건설과 유지보수 전반에 확대 적용할 추가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석윤 철도연 원장은 “친환경 K-철도기술의 현장시범 적용이 연구기관과 철도운영기관 간 상용화 협력의 모범 사례”라며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및 철도운영기관의 탄소중립 및 ESG경영 실천에 기여해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기술개발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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