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혼잡 해결에 나선 뉴욕과 파리

2025-01-06

한다 안 한다를 놓고 말도 많고 탈도 많던 미국 뉴욕의 새로운 교통정책이 마침내 도입됐다. 지난 일요일(5일) 0시부터 뉴욕시 60번가 남쪽 방향 맨해튼 중심부에 진입하는 모든 차량에 통행료가 부과되기 시작한 것이다. 런던과 싱가포르는 이미 20여 년 전에 유사한 정책을 도입한 바 있지만 미국 대도시에서 시행되기는 처음이다. 승용차의 경우 하루 통행료가 9달러(약 1만3000원)인데, 차량 크기에 따라서 36달러(약 5만3000원)까지 징수될 수 있어 결코 작은 돈이 아니다.

교통혼잡료 계획이 처음 검토되기 시작된 것은 2007년. 이후 무수한 논의 끝에 지난해 6월 도입하기로 했으나 시행 한 달을 앞두고 돌연 철회되기도 했다. 11월 대선과 상하원선거를 의식한 민주당 소속인 캐시 호컬 뉴욕주지사의 정치적 선택이었다. 선거 뒤 다시 추진된 이 정책은 그간 극렬히 반대해온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자의 취임식 이전에 서둘러 시행에 옮겨 되돌리기 어렵게 만들겠다는 속내가 있다.

뉴욕시 혼잡료 부과의 목적은 세 가지다. 악명 높은 교통체증을 완화하고 공기 질을 개선하는 동시에 연간 10억 달러(약 1조4800억원)의 재원을 마련해 낙후된 지하철 등 대중교통 시스템 개선에 쓰겠다는 취지. 하지만 인근 뉴저지 등에서 차로 출퇴근하는 주민들의 반발이 극심한 것도 사실이다.

대서양 건너 프랑스도 지난해 11월부터 파리 중심부 내 특수 목적 외 차량의 통행을 제한하기 시작했다. 사회당 소속의 안 이달고 파리 시장이 추진한 교통제한구역(ZTL) 정책이다. 대중교통 수단과 구급차 등 필수 차량이 아닌 경우, 그리고 목적지가 시 중심부인 1~4구역 이내가 아닌 경우 도심 통과가 불허되는 것이 골자다. 차량 통행량을 최대 30% 줄일 수 있다는 구상인데, 시민과 환경친화적인 정책이라는 찬성이 있는가 하면 차량정체를 그저 다른 도로로 몰았다는 반대 여론이 공존한다.

파리와 뉴욕의 교통체증 완화 정책의 성패는 가시적인 효과를 얼마나 빨리 보여줄 수 있느냐에 달렸다. 지하철 등 안전하고 편리한 대중교통 체계를 구축하는 대형 사업은 막대한 시간과 예산이 필요해 신중을 기해야 한다. 반면 보행자나 자전거 이용자, 버스, 구급차 등의 원활한 주행을 위한 조치는 과감히 시행해 볼 수 있다. 재노 리버 뉴욕시 메트로폴리탄교통국(MTA) 국장은 이번 정책 실행을 발표하면서 소회를 밝혔다. “처음에 반발이 컸지만 반려견 분비물 제거, 식당과 바 내 흡연금지, 비닐봉지 사용금지 등을 결국 해냈다. 이번도 잘 해내리라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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