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대 경영전문대학원, 글로벌 여성 리더 양성 선도

2025-10-10

이화여자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원장: 김봉진)은 최고의 여성 경영인을 양성하는 경영 전문 교육기관으로 세계경영대학협회(AACSB)로부터 4회 연속 경영 교육 인증을 받았다. 이곳에서는 한국과 글로벌 기업을 위한 여성 비지니스 리더 양성을 위한 특화된 교육을 제공한다. 특히 여성 리더십, 아트 & 럭셔리, 글로벌 비지니즈 등에 대한 경쟁력 있는 커리큘럼을 체계적으로 갖추고 있다. 국내 100대 기업 여성 임원 중 이화여대 출신이 가장 많은 것은 여성리더 교육을 선도해 온 이화의 전통, 우수한 여성 네트워크, 그리고 새로운 변화에 도전하는 이화의 비전이 유기적으로 결합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국내외 여성 경영 리더십을 위한 특성화된 커리큘럼

2024학년도부터 롯데지주와 협력을 통해 1년 과정의 ‘여성 경영 리더십’ 교과목을 개발하여 학생들이 여성 경영 리더로써 직면하는 과제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차세대 여성 리더 육성을 위한 차별화된 여성 리더십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여성 리더십 수업을 통해 리더십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뿐 아니라 국내외 글로벌 기업에서 활동하고 있는 여성 고위 임원들과 교류하고 멘토링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외에도 여성 리더 TED TALK 행사, 여성 임원들과의 멘토링 및 롯데 인재개발원에서의 1박 2일 여성 리더십 워크샵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롯데지주, 삼성화재, 한국마사회, 사단법인 위민인이노베이션 (WIN), 한국 기업거버넌스 포럼과 업무 협약을 맺고 여성 비즈니스 리더 육성과 교육을 위해 협력하고 있다.

또한 2025년 2월에는 유럽 3개국(네덜란드, 프랑스, 영국)으로 Study Trip을 진행하였으며, University of South Carolina와의 업무협약도 체결 준비 중에 있다. 2025년 여름에는 영국 University College London의 프로그램에 학생들을 파견하여 글로벌 역량을 함양하였고, 2025년 12월에는 예술의 섬으로 유명한 일본 나오시마에서 Study Trip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겨울에는 Burgundy School of Business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더불어 재학생들에게 다양한 해외 교류 기회를 제공하여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여성리더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원한다.

4차 산업시대의 새로운 트렌드와 정통 MBA의 융합

이화 MBA는 각자 특색이 있는 3가지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기간 1.5년의 주간과정인 Global MBA는 전 수업이 영어로 진행되며 세계 각국의 여성 지원자들에게 국제적 비즈니스에 필요한 지식과 실습 및 실무 경험을 통해 글로벌 여성 경영자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이다. 다른 두 과정은 여성 직장인을 위해 야간 및 토요일에 진행되며 학위 취득까지 2년이 소요된다. Frontier MBA 과정에서는 경영학의 다양한 이론 및 실무를 학습하며 원하는 경우 다양한 분야를 전문 트랙으로 선택할 수 있다. 특히 2025학년도 2학기부터는 이대서울병원과 협력하여 헬스케어 전공트랙을 신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갤러리, 옥션, 패션 및 기타 럭셔리산업과 예술 산업 관리자를 양성하는 Art & Luxury Business MBA 과정은 최근 가장 인기 있는 프로그램으로서 실제 해당 산업의 전문가들이 대부분의 강의를 담당하고 있다.

여성 직장인을 위한 유연한 학습 커리큘럼

이화여대 경영전문대학원은 여성 직장인의 여건을 고려하여, 일과 학업을 수월하게 병행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토요일 강좌를 전일제로 대폭 확대하였고 다양한 원격수업은 물론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유기적으로 배합된 이화 고유의 융합수업(Flipped learning)을 적극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특히 지방 근무자 및 평일 등교가 어려운 여성 직장인들이 주말 수업과 온라인 강좌를 통해 통학에 대한 부담 없이 성공적인 학위 취득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원장, 부원장, 과정 주임교수들은 재학생과의 정기적인 간담회와 설문조사를 통해 교수진과 재학생 간의 돈독한 유대관계 형성, 학사 지도, 경력 컨설팅 및 MBA 프로그램 개선에 대한 활발한 의사소통을 진행하고 있다. 매 학기 입학 및 성적 우수자에게는 풍부한 장학금을 지급하여 학비 부담을 경감시키는 것도 이화여대 경영전문대학원의 장점 중 하나이다.

국내 최초의 교육부 공인 3년제 경영학전문박사과정 (DBA)

MBA과정과 병행하여 2022년부터 국내외 글로벌 기업, 공기업, 언론사의 여성 고위임원들을 대상으로 토요일 전일제 수업을 통한 3년제 경영학 전문박사과정(DBA, Doctor of Business Administration)을 운영되고 있다. DBA는 경영학 학술박사인 (Ph.D.)와 달리 경영 현장에서 오랜 실무 경험을 가진 여성 관리자를 대상으로 과학적 정합성을 갖춘 경영이론과 현실적인 적합성을 강조하는 연구 방법을 교육하는 정규 박사과정 학위이다. 특히 이 과정은 이화여자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이 교육부 공식 승인을 받아 개설하였으며 종합대학으로서는 국내 최초의 DBA 학위과정이다. 2025년 2월에는 첫 졸업생을 배출하였으며 4명의 졸업생이 서울 주요 대학 겸임 교수로 임용되었다, DBA과정 졸업 후 학생들은 다양한 기업의 임원, 사외이사, 또는 교육자로서의 커리어를 이어나가고 있다.

그대가 바라는 미래, 이화 경영전문대학원에서

오늘날 여성들은 경제 사회를 포함한 모든 분야에서 중추적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특히 전 세계적으로 인구의 급격한 감소, 초고령사회 등을 준비해야 하는 대전환의 시대에 그 어느 때 보다 여성 전문경영인과 리더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남녀 차이에 대한 정밀한 분석 없이 형성되어 온 기존의 경영이론 및 교육방법은 이와 같은 사회에서 그 기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없다는 것이 증명되고 있다. 이화는 139년 동안 여성을 위한 교육 경험에서 축적된 노하우를 모든 교육과정에 적용한다는 차별적인 장점을 지니고 있다. 미래 여성 리더를 꿈꾸는 인재들은 국내외 선도적인 기업 및 조직에서 활약하는 여성 경영자들을 배출한 이화여대 경영전문대학원에서 그 초석을 공고히 다질 수 있을 것이다.

이화여자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은 10월 22일(수)까지 2026학년도 전기 1차 MBA 및 DBA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으며, 2차 모집은 11월 25일(화)부터 12월 23일(화)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또는 전화로 확인 가능하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