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김은혜 "중국산 전기버스, 배터리 안전검사 협조 안돼"

2024-10-21

[서울=뉴스핌] 최현민 기자 = 정부가 전기차 화재 대책으로 배터리 안전검사 의무화를 발표했지만 정작 국내 시장 점유율 1위로 독점적 지위를 가지고 있는 중국산 전기버스는 배터리 검사를 거부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21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김은혜 국민의힘 의원이 한국교통안전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중국 버스 제조사의 90%에 해당하는 20개사가 배터리 검사를 위한 BMS 정보 제공을 거부하고 있다. 현재 국내에 등록된 중국산 전기버스는 약 3000대에 이르며 이들은 안전성이 확인되지 않은 채 운행 중이다.

BMS는 전기차 배터리의 전압과 온도를 관리하는 핵심 장치다. BMS 점검을 통해 배터리 모듈의 온도나 전압 이상을 감지해 화재 위험을 예방할 수 있다.

하지만 제조사가 해당 정보를 제공하지 않으면 정부의 배터리 안전검사는 사실상 불가능하다.

김은혜 의원은 "BMS 정보를 제공받지 못하면 전기버스에 대한 검사는 육안 점검에 그치게 될 것"이라며 "인천 청라 주차장 화재와 같은 대형 사고를 방지할 수 있는 유일한 대책인 BMS 정보 제공이 어렵다면 언제 전기차 화재가 발생할지 장담할 수 없다는 뜻"이라고 지적했다.

또 국내에서 전기 승용차를 판매하는 지프, 피아트, 재규어랜드로버 등 일부 해외 업체도 BMS 정보 제공 동의를 하지 않았고 이 업체들을 포함해 BMS 정보 제공을 거부한 상당수의 전기 버스와 전기 승용차 업체는 중국산 배터리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는 게 김 의원의 지적이다.

김은혜 의원은 "세계 전기 버스 시장을 사실상 독점하고 있는 중국 업체가 배터리 안전검사를 외면하는 것은 우리 국민을 얕보는 오만"이라면서 "배터리 안전성 확보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절대 양보할 수 없는 만큼 정부는 모든 중국 업체의 배터리 정보 제공을 관철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전기차 배터리 정보 제공은 실제 자료 제출이 완료될 때까지 철저하게 점검돼야 한다"며 "대한민국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앞으로 전기차를 수입할 때 BMS 정보 제공을 의무화하는 프로세스 구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min72@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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