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보생명이 내일부터 일부 보험 상품에 대한 예정이율 인하를 결정했다. 이에 따라 다음달 사실상 보험료 인상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금융당국이 절판마케팅 단속 강화를 예고한 상황에서 업계는 교보생명의 보험료 인상 상황을 예의주시 하고 있다.
25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교보생명은 오는 26일부터 자사 종신보험 상품인 교보실속종신PLUS와 예정이율을 0.25%포인트 인하하기로 했다.
이에 해당 상품 예정이율은 납입기간 기준 5년 미만 2.75%, 5년 이상 15년 미만 2.25%, 15년 이상 1.75%에서 각각 2.5%, 2.0%, 1.5%로 인하된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재무 건전성 확보 목적에서 종신보험을 비롯한 일부 상품 예정이율을 조정했다"며 "이는 기준금리 인하와 저금리 기조의 지속 등 복합적인 요인을 고려한 조치"라고 말했다.
예정이율은 보험사가 고객으로부터 받은 보험료를 운용해 거둘 수 있는 기대 수익률을 의미한다. 보험사들의 보험료 책정 기준으로 쓰인다. 업계는 통상 예정이율이 0.25% 낮아질 경우 보험료가 5~10% 인상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보험사들은 매년 2~3월 보험료 산출에 영향을 주는 위험률, 예정이율 조정해 4월부터 보험료에 반영한다. 지난해 4월의 경우도 보험업계가 경험생명표 개정을 통해 보험료를 한 차례 조정한 바 있다.
특히 올해는 금융당국이 보험업계에 무·저해지환급형상품의 해지율을 낮추고 위험적립금 규모를 확대할 것을 권고하면서 내달부터 대대적인 보험료 인상이 점쳐지는 상황이다. 무저해지환급형상품은 중도해지시에 돌려받는 해지환급금을 지급하지 않거나 적은 금액만 지급하는 대신 보험료가 저렴한 상품을 말한다.
교보생명이 선제적으로 예정이율 인하 카드를 꺼내면서 이같은 보험료 인상을 위한 움직임이 업권 전체로 확산할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삼성화재도 2024년 실적 발표 컨퍼런스 콜에서 무·저해지 가이드라인 가정 변경에 의한 보험료 인상을 오는 4월부터 반영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보험업계에서는 현재 업계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금융당국이 최근 보험료 인상을 내세운 절판마케팅에 자제령을 내린 상황이어서다. 금융당국은 지난 17일부터 무·저해지 보험 판매 현황에 대한 일 단위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 또 지난 24일 보험사 감사 담당 임원을 별도 소집, 절판마케팅에 대한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기도 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그동안 보험사들이 보험료를 인상하지 않거나 낮출 수 있었던 건 해지환급금이 없었던 무해지 보험과 금리 인상이었다"면서 "보험사들이 4월 해지율 가정 조정과 예정이율 인하를 동시 반영하게 된다면 보험료 인상은 기정사실"이라고 설명했다.
보험업계 또다른 관계자는 "교보생명 뿐만 아니라 현 업계 상황을 본다면 4월 보험료 인상은 확실하다"면서도 "특히 해지율을 낙관적으로 산정했거나 고령자 비중이 높은 보험사는 보험료 인상 폭이 더 커질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