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하이센스, 美서 'QD 없는 QD TV' 허위 광고 집단소송

2025-05-05

중국 TV 업체인 하이센스가 양자점(QD, 퀀텀닷) 소재를 사용했다고 TV 화질 기술에 대해 허위 광고했다며 미국에서 또다시 집단 소송을 당한 것으로 확인됐다.

5일 업계에 따르면 하이센스 미국 법인은 이같은 내용으로 소송 대상이 됐다.

소송 요지는 하이센스가 QD TV에 QD 기술이 전혀 없거나 미미한 수준으로 적용해 디스플레이 성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점을 알고 있으면서도 소비자를 속였다는 것이다. 광고한 것에 미치지 못하는 기술력임에도 프리미엄 TV 가격을 지불하게 했다는 주장이다.

QD는 머리카락 굵기 수만분의 1에 불과한 초미세 반도체 입자다. 색 순도를 높여서 정확한 색 구현이 가능한 소재로, 이를 사용한 TV는 프리미엄 제품으로 분류된다.

문제가 제기된 TV 모델로는 하이센스 QD5, QD6, QD65, QD7, U7, U7N 시리즈 등이 포함됐다.

중국 TV 업체들은 지난 2월에도 QD TV 허위광고로 미국에서 집단소송을 당한 바 있다. 하이센스는 뉴욕주에서, 다른 업체인 TCL은 캘리포니아주에서 집단소송이 제기된 바 있다.

국내에서는 QD 소재 제조 업체인 한솔케미칼이 지난해 11월 TCL을 상대로 QD TV 허위광고로 공정위에 제소한 바 있다.

김영호 기자 lloydmind@etnews.com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