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가은 소속사 측, 정산 내역 주고 받은 카톡 공개 “이유 없는 계약해지에 식구들 모두 상처 커”

2024-11-29

활발한 활동과 함께 5살 연하 가수 박현호와 결혼 소식까지 전하며 꽃길을 걷던 가수 은가은이 갑작스레 소속사와의 전속계약 해지를 선언하고 법적 다툼을 예고한 가운데, 소속사 측이 억울함을 호소하고 조목조목 반박했다.

은가은 소속사 TSM엔터테인먼트 K모 대표는 29일 스포츠경향에 “은가은씨가 ‘일하면서 정산 내역을 한 번도 못 봤다’고 주장하는데 터무니없는 말이다. 정산 시 매월 정산내역을 보내줬고 이에 대해 단 한 번도 문제를 제기하지 않았다”며 은가은에게 카카오톡으로 보낸 정산 내역들을 본지에 공개했다.

K대표는 “계약서상 정산기일은 45일이고, 90일까지 연장할 수 있다. 9월부터 정산금 지급을 못 받았다고 했던데, 아직 90일이 되지 않았지만 모두 정산한 상태다. 은가은씨가 지난달 증빙자료가 포함된 구체적인 정산 자료를 요구하기에 지난주에 증빙자료를 모두 정리해 보냈다” 면서 “회사는 단 한번도 정산을 누락하거나, 정산액을 속이거나 적게 지급한 적 없다. 법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음에도 기사를 통해 일방적인 계약 해지를 통보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은가은이 수기로 적은 정산서 밖에 보지 못했다는 주장에 대해 “수기로 적은 정산서를 어떤 회사에서 보내주겠나. 지금이 쌍팔년도 아니고. 말도 안되는 단어로 진실을 호도하지 말라” 면서 “회사마다 양식은 다 다르겠지만 최신 정산폼에 맞춰 보낸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정산금을 제때 받지 못했다”는 은가은의 주장에도 조목조목 반박했다. K대표는 “회사가 작다 보니 인원이 부족하다. 어떤 달은 제날짜보다 늦기도 하고 어떤 달은 더 빨리 정산해주기도 한다. 정산에 불만이 있었다면 얼마든지 얘기할 수 있었다. 지난 10월 18일까지 단 한 번도 정산에 대해 언급한 적 없었다. 결혼 준비에 힘든 상황이라고 하던데 그런 일이 있으면 이러이러하다고 얘기를 하면 된다. 과거에도 은가은씨가 대여금이 필요하다고 해서 이자 한 푼 받지 않고 3000만원을 빌려준 적도 있고, 올 초엔 5000만원을 선 정산 한 적도 있다. 그 정도로 식구처럼 지냈는데, 갑작스러운 일에 소속사 사람들 모두 상처가 너무 크다”고 토로했다.

K대표는 은가은이 소속사의 ‘업무태만’ 을 주장한 것에 특히 할 말이 있다는 듯 목소리를 높였다.

업무태만이라고 주장한 곡 작업 문제에 대해선 “작곡가와의 문제는 한 번이라도 물어보고 대화했다면 오해를 풀 수 있는 문제다. 회사가 작곡가와 계약한 것도 아니었다. 작곡가가 곡을 만들어 줬다고 해서 제작자가 모든 곡을 다 쓰지 않는다. 스타일이 안 맞으면 안 쓸수도 있다. 은가은씨도 그걸 모를 리 없다”고 해명했다.

전날 은가은은 한국일보와의 인터뷰를 통해 “선배님들이 곡을 주셔서 회사에 번호를 넘겨 드리고 곡도 좋다고 했는데 (소속사가)한 달 동안 연락을 안 해서 내가 오히려 곡을 거절한 것처럼 오해를 많이 받았다”며 회사 측의 업무태만을 주장한 바 있다.

K대표는 “회사는 은가은을 키우기 위해 물심양면 노력했다. 2022년 9월 6일 ‘미스트롯2’ 방송이 끝나고 한 달여 뒤인 2022년 10월 8일 연세대학교 공연장에서 바로 공연을 열 수 있게 했다. 은가은을 키우기 위해 수 천만 원의 회사 손실을 감수해가며 미리 준비했기에 가능했다. 그동안 본인이 쉬지 않고 일 한 만큼, 소속사도 쉬지 않고 함께 일한 것이다” 라면서 “은가은씨가 2022년 ‘미스트롯2’ 톱7 중 가장 많이 앨범을 낸 가수다. 2022년 7월부터 지금까지 앨범을 7장이나 냈다. 단독 콘서트도 매년 빠지지 않고 치렀다. 거기에 지속적인 홍보 활동까지 쉼 없이 달렸다. 어떻게 업무 태만이라 할 수 있나”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그는 “바로 지난 달까지 나눴던 은가은씨와의 행복하고 희망찬 대화 내용을 돌아 보며 가슴이 무너져내렸다. 직원들 모두 참담한 심정을 이루 말할 수 없다. 지금도 우리는 소속 가수인 은가은씨를 지키고 싶다” 는 심경을 밝혔다.

지난 28일 한국일보는 은가은이 TSM엔터테인먼트에 전속 계약 해지를 통보했다고 보도했다. 은가은은 그간 소속사가 지속해서 말을 바꾸거나 업무 태만 등의 태도를 보여 활동 내내 금전적·정신적 고통을 겪게 됐다며 법적 조치를 예고했다.

2013년 발라드 가수로 데뷔한 은가은은 트로트 가수로 전향해 지난 2022년 TV조선 ‘내일은 미스트롯2’에서 7위를 차지하며 대중의 사랑을 받았다. 5세 연하 박현호와 공개 열애 중이며 채널A ‘ 요즘 남자 라이프-신랑 수업’을 통해 교제 과정을 공개하던 중 조작 논란이 휩싸이자 내년 4월 결혼을 발표했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