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장인 소셜 플랫폼 블라인드가 전 세계 가입자 1200만 명을 돌파했다. 인도 시장이 확대된 것과 국내 여성 가입자가 늘어난 것이 영향을 미쳤다.
12일 팀블라인드는 인도 시장 오픈 후 가입자 유입과 국내 여성 가입자 증가로 전 세계 가입자가 1200만명을 넘어섰다며 이같이 밝혔다.
지난달 인도에 서비스를 시작한 뒤 인도 최대 은행인 HDFC 은행을 비롯해 최대 핀테크 기업 폰페(PhonePe), 레이저페이(Razorpay) 등 현지 기업 여러 곳이 인도 블라인드 오픈 첫날 회사 채널을 열었다. 블라인드는 특정 회사의 가입자 수가 일정 수준을 넘을 경우 회사 채널이 자동으로 열린다.
블라인드는 이번 인도 진출을 시작으로 북미와 한국 이외의 시장을 공격적으로 확장하는 한편, 광고를 중심으로 한 국내 수익 기반을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국내에서는 주요 기업을 중심으로 한 가입자 증가세가 지속되고 있다. 블라인드는 지난 2021년 한국 재직자 300인 이상 기업 재직자의 10명 중 8명을 가입자로 확보한 바 있다. 그러나 지난해 주요 기업의 가입이 지속되며 지난 1월 삼성, SK, 현대자동차를 비롯한 한국 10대 그룹사의 전체 재직자 10명 중 9명 이상을 가입자로 확보했다.
팀블라인드 측은 최근 한국의 가입자 상승세의 원인으로 여성 가입자 증가를 꼽는다. 지난 1월 블라인드가 추정한 가입한 데모에 따르면 2021년 대비 여성 가입자가 10% 이상 성장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따라 여성 소비자를 타깃으로 한 광고 매출도 2021년 대비 여성 타겟 광고 매출이 110% 이상 늘었다는 설명이다.
블라인드에 따르면 한국 가입자의 연평균 소득은 6710만 원으로 집계됐다. 통계청 추산 2024년 한국 직장인 연평균 소득(4,212만 원) 대비 약 60% 높은 수치로, 고소득 직장인들의 활용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문성욱 블라인드 대표는 “미국에 본사를 두다 보니 별도의 마케팅 없이도 인도, 유럽 등 유기적으로 증가하는 시장이 많다”며 “수익 모델의 내실을 다지는 한편 신규 시장 확장도 지속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