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업 생물다양성 보전 방안은…건산연, '네이처 포지티브 경영' 보고서 발간

2025-04-25

한국건설산업연구원(건산연)은 ‘건설기업의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네이처 포지티브 경영’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5일 밝혔다.

보고서는 최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의 핵심 과제로 떠오른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건설기업의 ‘네이처 포지티브(Nature Positive) 경영’ 추진 5단계 표준 모델을 제시했다. 네이처 포지티브는 생물다양성과 자연자원을 보전·복원해 순손실을 멈춘다는 개념이다. 모델은 글로벌 표준 및 가이드라인과 국내외 주요 건설기업들의 사례를 참조해 개발됐다. 단계별 세부 활동 내용과 절차, 추진 방법 등을 세부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보고서는 국내 건설기업이 생물다양성 손실을 최소화하고 순증가를 유도하는 네이처 포지티브 경영체계 도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5단계 추진 모델로 ① 중장기 목표 및 로드맵 수립 ② 목표 달성 위한 조직체계 구축 ③ 목표 달성 위한 활동계획 수립·이행 ④ 목표 달성 성과의 측정 및 피드백 ⑤ 목표·대응체계·성과의 외부 공개)을 제안했다.

이홍일 건산연 연구위원은 “건설은 생산과정 자체에 불가피한 자연훼손 특성이 있어 생물다양성 보전이 향후 기업 리스크와 경쟁력을 좌우할 핵심 경영 이슈가 될 것”이라며 “국내 건설기업이 선제적 생물다양성 전략 수립과 함께 글로벌 공시 기준에 부합하는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