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노소영 아트센터나비 관장이 아트코리아랩 개관 1주년을 맞아 AI 휴머니티 컨퍼런스에서 AI와 미디어아트의 공존과 발전을 글로벌 아티스트들과 함께 모색했다.
문화체육관광와 예술경영지원센터는 22일 '2024 아트코리아랩 페스티벌' 프로그램 중 하나인 'AI 휴머니티' 컨퍼런스를 열었다. 이 자리에선 모더레이트로 노소영 관장이 나선 가운데 튀르키예 페르디 알리치 아우치(Ouchhh) 디렉터, 독일의 옥타비안 모트의 다니엘라 네도베스쿠, 박승순 뉴튠 공동설립자, 이수진 세종대학교 인공지능 데이터사이언스학과 교수가 발제자로 참여했다.
이날 노소영 관장은 컨퍼런스를 시작하며 "아트코리아랩에서 여는 제1회 AI 컨퍼런스 개최인 것 같다. 잠깐 둘러봤지만 너무나 좋은 작품들과 또 작가들 해외에서 오신 분들, 준비하느라 수고해 주신 아트코리아랩 관계자님들 감사하다. 바깥에 경치가 정말 좋다. 서울에서 가장 좋은 곳에 위치한 곳인데 대한민국의 수도에서도 가장 깊숙한 곳에 미디어아트가 입성을 한 것에 대해 감개무량하다. 제가 시작했을 때는 사람들이 미디어 아트 행사에는 거의 주목도 못 받고 그랬던 시절이 있었는데 격세지감을 느낀다"고 인사를 했다.
이어 "오늘 섹션에선 미래가 손에 잡힐까. 모르겠다. 모든 사람들이 인공지능이 어떻게 인류를 이끌어갈 것인가. 디스토피아의 세계로 갈 것인가 아니면 거기에 인간적인 개입이나 같이 만들어 갈 혹은 인간들이 각성해서 새로운 인류를 새로운 세상을 열 수 있는 그런 희망이 있는 것인가 하는 그런 질문이 있고 작가들은 탐구해 오셨다"고 말했다.
노 관장은 "새로운 얘기는 전혀 아닌데 이렇게 많은 주목을 받는 이유가 기술의 놀라운 발전 때문일 거다. 기술을 만든 자조차도 이렇게까지 잘 될지 몰랐다고 스스로 놀라워 하고 만든 사람들이 그럴진대 우리는 어쩌란 말인지. 그럼에도 불구하고 작가들, 미디어 아티스트들, 학자들은 계속해서 인간이 인간되게 만드는 것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계속 하고 있다. 기술을 가지고 기술의 본질을 열어보면서 미디어작가들은 여태까지 그랬듯 기술을 연구하고 탐구하고 또 갖고 놀고 엮어 보고 꺾어 보고 하면서 그 역할을 하고 있다"고 AI시대의 미디어 아티스트 역할의 중요성을 얘기했다.
특히 노 관장은 "이번 컨퍼런스가 열린 아트코리아랩 페스티벌에 참여하며 서울, 특히 아트코리아랩은 어떻게 보면 세계적인 꼭 가야 되는 핫스팟, 감히 캐피탈이라고 말하지는 못하지만 핫스팟이 된 것 같다"면서 "굉장히 뿌듯하고 기쁘다"면서 이날의 연사들을 소개했다.
네 명의 연사들의 각 영역에 대한 발표, 소개를 들은 후 노 관장은 기술의 민주화, AI 활용으로 인한 미디어 아트 영역의 아티스트들의 일자리 위협 같은 현실과 맞닿은 질문들을 던지며 AI시대 미디어 아트의 방법론, 방향성 등을 함께 탐구했다.
노 관장은 또 "기술의 발전 또 이 툴의, 동반자라고 할 수 있는 기술이 출현하면서 사실 이미 크리에이티브 영역의 그런 사람들 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 간의 간극이 넓어지고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민주화에 관해서도 아까 날카롭게 질문하셨듯 일반대중의 경우에는 더 많은 음악을 듣게 될 테지만 정말 좋은 음악이나 작품을 만나기는 더 어려워진 것 같다. 기술 환경이 어떻게 변화되든지 간에 정말 좋은 것은 소수가 되고, 달성하기가 어려워진 것 같다"고 기술 발전과 함께 마주하게 되는 문제들에 대해 이야기했다.
또 "제가 만났던 어떤 작품은 AI를 활용했고 사실 1000번의 이미지를 만들어냈던 것이었다. 사람들의 어떤 눈과 귀를 가지고 좋은 것을 찾아내는 능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인간의 그런 진보가 완전히 끝난 것은 아니다라고 낙천적인 얘기를 하면서 마치겠다"고 의견을 피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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