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2기, 수입품 10~20% 보편적 관세 부과 방침
1기 당시 세탁기 대상 '세이프가드' 조치 재연 우려
[서울=뉴스핌] 김정인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자가 모든 국가 수입품에 10~20% 관세를 부과하는 보편관세를 공약으로 내걸면서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국내 가전업계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고율 관세를 피하려면 현지 생산을 늘리는 전략을 확대할 필요성이 커진데다, 미국 밖에서 생산된 제품에 대해서는 관세 부과로 가격 경쟁력에 타격을 입게 될 것이라는 우려도 나와서다.
결국 미국 내 판매 가격을 올리거나 이윤을 줄이는 선택을 해야 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 세탁기 제외한 생활가전, 10~20% 관세 폭탄 우려
12일 업계에 따르면 트럼프 당선자는 전 세계 수입품에 대해 10~20%의 보편적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공약했다. 중국산 제품에는 최대 60%의 추가 관세를 적용하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이를 통해 미국 내 제조업을 보호하고 무역적자를 개선하며, 해외로 이전한 기업들의 국내 복귀를 촉진하겠다는 취지다.
실제 지난 2018년 트럼프 1기 행정부 당시 미 국제무역위원회(ITC)는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생산한 수입 세탁기 120만대 초과 시 최대 30%의 관세 폭탄을 매기는 세이프가드(긴급수입제한조치) 조치를 발동한 바 있다.
이에 삼성전자와 LG전자는 미국 내 현지 생산을 강화해 위기에 대응했다. 삼성전자는 사우스캐롤라이나에 약 3억8000만 달러를, LG전자는 테네시에 약 2억5000만 달러를 투자해 현지 공장을 세우고 상당량의 세탁기를 현지에서 생산하는 방식을 택했다.
문제는 세탁기와 건조기를 제외한 나머지 TV, 냉장고, IT 제품은 멕시코 등 해외에서 제조해 미국으로 수출한다는 것이다. 업계에서는 트럼프 2기에도 1기의 세이프가드 조치가 재연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고율의 관세를 무기로 자국 투자 확대를 또다시 압박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 미국 내 점유율 높지만…좁혀진 경쟁사 격차
미국 시장에 들여오는 가전제품에 대한 10~20%의 보편적 관세 부과로 미국 내 판매 가격이 인상될 경우, 삼성과 LG 가전제품의 미국 내 수요가 감소할 위험도 있다. 이는 미국 소비자들이 현지 브랜드나 타국 브랜드 제품으로 눈을 돌리게 만들 수 있어 시장 점유율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양사는 미국 시장 내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지만 경쟁사와의 격차는 좁혀지고 있는 상황이다. 시장조사기관 트랙타인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 생활가전 시장에서 삼성전자와 LG전자는 매출 기준 점유율 각각 21%, 19%를 기록하며 나란히 업계 1·2위를 차지했다. 다만 경쟁사인 미국 업체 제너럴일렉트릭(18%)과 월풀(15%)과의 점유율 격차는 전년 대비 좁혀졌다.
업계 관계자는 "이미 세이프가드 등 미국의 보호무역 조치에 대응해 현지 생산을 늘리고 있는 상황이지만 보편 관세가 현실화된다면 추가적인 전략 수정이 요구될 수밖에 없다"며 "미국 외의 글로벌 시장 확대와 현지 맞춤형 전략을 통해 관세 리스크를 완화하는 방안을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kji01@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