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요기요는 최신 포장 주문 트렌드 분석 결과를 발표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분석은 요기요의 주문 데이터와 가맹점 현황을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요기요 사장님 포털’을 통한 데이터 분석 결과, 지난 2024년 카페·디저트 가게의 포장 주문 설정 비율이 매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요기요는 "요기요의 포장 기능이 대형 프랜차이즈 카페의 '스마트오더'와 유사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5분 후 픽업 또는 픽업 시간 예약을 통해 미리 주문하고 바로 받을 수 있어 바쁜 출근길 및 휴식 시간에 편의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또한, 긴 설 연휴가 있는 시즌에는 베이커리 브랜드의 ‘포장 주문’도 높은 인기를 보였다.
주요 베이커리 브랜드들의 경우 2021년 대비 2022년과 2023년의 평균 포장 주문 건수는 9.7배 증가했으며, 이는 같은 기간 배달 주문 증가 폭의 3.8배 수준이다.
한편, 요기요는 ‘요기패스X’ 서비스가 포장 주문 증가의 주요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특히 카페·디저트 카테고리 개인 가게 중 포장 주문수 상위 10% 가게에서는 주문의 절반 이상이 ‘요기패스X’ 고객에 의한 것으로 확인됐다.
요기요 관계자는 "포장 서비스를 통해 사장님들은 새로운 고객층을 확보할 수 있으며, 고객들은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어 윈-윈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전했다.
현재 요기요는 일반 고객에게는 5% 포장 할인 쿠폰을, ‘요기패스X’ 고객에게는 최대 10% 포장 할인 혜택을 제공 중이다.
【 청년일보=김원빈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