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인코리아닷컴 길태윤 기자] K-화장품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소비재 수요가 확대되면서 수출 인프라 고도화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정부는 2030년까지 K-소비재 수출 700억 달러 달성을 목표로 유통·물류·인증 전반의 수출 기반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12월 24일 열린 ‘경제장관회의 및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정부는 식품·화장품·의약품·생활용품·의류 등 5대 유망 소비재를 대상으로 한 ‘K-소비재 수출 확대 방안’을 발표했다.
최근 5대 유망 소비재 수출이 빠르게 늘어나면서 정부도 관련 지원에 속도를 내고 있다. 2025년 1~11월 기준 5대 유망 소비재 수출액은 422억 달러로 2015년(210억 달러) 대비 약 2배 증가했다. 품목별로 ▲ 식품 113 ▲ 화장품 104 ▲ 의약품 99 ▲ 생활용품 86 ▲ 의류 21억 달러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화장품은 K-컬처 확산과 함께 수출 규모가 100억 달러를 넘어서는 등 글로벌 시장에서 성장성과 확장성을 동시에 갖춘 품목으로 평가받고 있다. 정부는 이번 대책에서 화장품 산업을 역직구, 물류, 인증 등에서 집중적인 지원이 필요한 핵심 분야로 분류했다.
한 해외 소비자는 “한국 화장품을 구매하고 싶어도 휴대전화 인증이 필요해 회원 가입 자체가 어렵고 영문 홈페이지나 해외 결제 지원도 미흡해 접근성이 떨어진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러한 현장의 불편을 반영해 해외 소비자가 직접 구매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정책의 초점을 맞췄다.
2026년까지 해외 소비자 역직구가 가능한 글로벌 온라인몰 5개 내외를 구축하고 콘텐츠 번역과 홈페이지·모바일 앱 구축, 해외 서비스센터 운영을 지원한다. 이미 구축된 글로벌몰을 대상으로 현지화와 기능 업그레이드도 병행한다. 자체 글로벌몰 구축이 어려운 중소 화장품 기업을 위해서는 역직구 대행 플랫폼과 연계해 해외 카드, 애플페이, 페이팔 등 해외 결제와 배송을 일괄 지원하는 방식도 도입된다.
또 역직구 플랫폼 입점 업체를 대상으로 글로벌 홍보물 제작과 인플루언서 연계 마케팅 등 공동 해외 마케팅을 추진하고 2026년 2월부터는 5개국을 대상으로 ‘외국인 역직구 고객 체험단’을 운영해 검색·결제·통관 단계에서 발생하는 불편 요소를 점검하고 서비스 개선으로 연결할 계획이다.
화장품 특성을 반영한 물류 인프라 확충도 주요 과제로 제시됐다. 반품과 유통기한 관리, 품질 유지 부담을 줄이기 위해 2026년 미국 LA에 화장품 중소기업 전용 물류센터가 구축된다. 업계에서는 화장품이 단순 보관·배송을 넘어 보다 정교한 물류 관리가 필요하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한 G 유통사 관계자는 “화장품은 온도 관리와 품질 유지가 중요한 만큼 콜드체인을 포함한 풀필먼트형 물류 시스템이 필수적”이라며, “이 같은 인프라가 갖춰져야 해외 소비자 대응과 브랜드 신뢰도 관리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정부는 대형 유통망과 연계한 공동 배송을 통해 기업의 물류비 부담을 완화하고 수출바우처를 활용한 물류비 지원 한도도 기존 3,000만 원에서 6,000만 원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화장품 수출 과정에서 부담으로 작용해 온 해외 인증·라벨링 대응도 강화된다. 국가별로 상이한 성분 규제와 라벨 표기 기준에 대응하기 위해 수출바우처에 ‘소비재 라벨 표기 지원’ 서비스를 신설하고 건별 최대 100만 원까지 지원한다.

국가표준원은 2026년 1월 ‘소비재 인증 전담 지원반’을 구성하고 2026년 상반기에는 AI 기반 해외 인증·기술규제 통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해 국가별 규제 정보와 인증 절차를 종합 제공할 계획이다. 주요 수출국의 비관세 장벽과 무역 애로를 정리한 ‘한국판 무역장벽(NTE) 보고서’도 발간된다.
아울러 코스모프로프 등 글로벌 뷰티 전시회에 ‘K-뷰티 특별관’을 설치하고 피부건강 기반 기술과 피부미용 소재 R&D 지원, 바이오 소재·디지털화 기반 패키징 개발과 라벨링 지원도 함께 추진된다.
이와 함께 정부는 화장품을 포함한 5대 유망 소비재 전반의 수출 기반 확대에도 나선다. 해외 공동물류센터를 기존 302개에서 322개로 확대하고 미주·아시아·유럽 등 주요 거점에 ‘K-소비재 물류데스크’ 10곳을 신설해 통관·인증·현지 마케팅을 통합 지원할 계획이다.

김정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글로벌 통상환경 변화로 수출 다변화 필요성이 커지는 상황에서 K-컬처 확산은 우리 소비재 수출의 새로운 기회”라며, “2030년까지 K-소비재 수출 700억 달러 달성을 위한 기반을 속도감 있게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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