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협회, 기증받은 에뮬레이터로 반도체 교육 강화

2025-09-01

시높시스코리아서 ZeBu 에뮬레이터 기증 받아

AI 반도체 검증 교육 신설해 팹리스 경쟁력 제고

[서울=뉴스핌] 김아영 기자 = 한국반도체산업협회는 시높시스코리아로부터 AI 반도체 검증용 'ZeBu 에뮬레이터'를 기증받았다고 1일 밝혔다.

기증받은 에뮬레이터는 산업통상자원부 지원으로 운영 중인 한국반도체아카데미에서 인공지능(AI) 반도체 검증을 위한 교육에 사용할 예정이다.

이번 기증으로 그동안 접근하기 어려웠던 첨단 검증 장비를 국내 팹리스 기업들이 활용할 수 있게 됐다. 협회는 시높시스코리아와 함께 에뮬레이터 사용법 교육도 확대 제공할 계획이다.

이는 서플러스글로벌, 에프에스티(FST)에 이어 세 번째 산업계 장비 기증으로, 반도체 설계인력 양성을 위한 산업계 참여가 지속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2022년 12월 출범한 한국반도체아카데미는 시스템반도체설계, 장비개발, 후공정 등 실무형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300시간(10주) 심화과정은 매년 약 10:1의 경쟁률을 기록하고 있다. 2023년 수료생은 90% 이상, 2024년 수료생은 74%가 취업에 성공했다. 중소·중견 기업 취업 비중도 60% 이상이다.

현재 취업준비생 대상 7개 과정, 재직자 대상 약 40개 과정을 운영하며 독일 인피니언, 미국 마이크로칩 등 글로벌 기업과도 교육과정을 공동 운영하고 있다.

김정회 한국반도체산업협회 상근부회장은 "기업의 참여와 첨단장비의 기증이 이어지고 있는 만큼 산업계에 필요한 인력으로 잘 양성해 산업 전반에 고르게 공급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aykim@newspim.com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