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치킨이냐 피자냐. 둘 다는 차마 못 먹겠고 하나만 먹기엔 어딘가 부족한 사람들을 위해 KFC가 신메뉴 '켄치짜(Kenchizza, Kentucky Chicken Pizza)'를 내놨다. 켄터키 치킨 피자의 줄임말인 켄치짜는 핫크리스피 치킨 위에 치즈·토마토소스·페퍼로니·올리브 등 피자 토핑을 올린 메뉴로 이달 8일 출시된다.
이번 신메뉴 개발에는 켄치짜 홍보 모델인 최현석 셰프가 직접 참여해 눈길을 끌었다. 최 셰프는 제품 기획 단계에서부터 KFC와 함께 고민하며 '스폐셜한 익숙함'을 구현하는 데 집중했다. 그는 3일 서울 광진구 KFC건대입구역에서 열린 '켄치짜 출시 기자간담회'에서 "배달 음식 시킬 때 치킨을 먹어야 하나, 피자를 먹어야 하나 고민 안 해도 된다. 켄치짜는 주문하면 두 개 다 온다"며 "하나하나 보면 익숙하고 아는 맛이지만 섞어 놓으면 굉장히 새로운 맛"이라고 말했다.

점포마다 맛이 일관적이지 않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퍽(PUCK)' 기술을 도입한 점도 눈에 띈다. 켄치짜는 2015년부터 이미 네 차례 시중에 소개된 경험이 있지만 매장 조리가 어렵다는 이유로 번번이 정식 메뉴로 출시되지 못했다. 이날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전영욱 KFC코리아 R&D팀장은 "만드는 사람마다 조리법이 달라서 맛도 다를 수밖에 없었던 부분을 퍽 기술로 해결했다"며 "피자 토핑이 포함된 블록인 퍽을 올려 조리하면 매장별로 누가 만들든 똑같은 맛을 낼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해당 기술은 이달 내 특허 출원을 준비하고 있다.
KFC는 켄치짜로 올해 1월 출시된 '켄치밥'의 판매 실적을 넘긴다는 목표다. 켄치밥은 출시 약 5개월 만에 누적 100만 개 이상 팔리며 몽골 현지 매장에서 한정 판매까지 진행했다. 백민정 KFC코리아 마케팅총괄(CMO) 이사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40년 넘은 헤리티지를 갖고 있는 KFC는 본질(Originality)에 집중할 것"이라며 "우리의 정통성과 정체성을 지키면서 어떻게 고객들에게 새로움을 드릴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다. 켄치짜는 핫크리스피 치킨이라는 자산을 활용한 혁신”이라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