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바 '틱톡(TikTok) 난민'을 자처한 미국 네티즌이 대거 유입된 중국판 인스타그램 샤오훙수(영문명 레드노트·Rednote)가 중국 내에서 연일 화제다.
중국 네티즌들은 갑자기 폭증한 외국인들의 얼굴과 영어에 유머러스하게 반응하며 국경을 넘어 친교를 맺는 분위기다.
세계 최대 경제대국인 미국의 정권 교체기에 미중 대립이 격화하는 가운데 양국 네티즌 간 언어 장벽을 극복한 문화 연결의 장이 펼쳐지고 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이 1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오는 19일로 예정된 '미국 내 틱톡 금지'와 관련해 대안을 찾아 나선 '틱톡 난민'들은 미국 내 앱스토어에서 '레드노트'의 다운로드 수 1위를 만든 데 이어 이틀간 70만명 신규 가입이라는 기록을 썼다. 신규 가입자 수는 레드노트의 공식 발표는 아니지만 소식통을 인용한 보도를 통해 알려졌다. 샤오훙수가 대안으로 주목받는 데는 외국인이 서비스에 가입할 때 중국 전화번호가 필요 없다는 점이 한몫한 것으로 알려졌다.
급격히 늘어난 틱톡 난민들은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대표적인 예가 '고양이 세금'이라는 신조어다. 기존 중국 사용자들은 신규 가입자에게 가입 후 첫 글을 올리려면 귀여운 고양이 사진이나 영상을 첨부하라고 요구했다. 이를 유머러스하게 '세금'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또 양국 네티즌은 중국어와 영어라는 언어 장벽에 좌절하기보다 챗GPT 등을 활용한 기계적 번역어에서 나온 농담, 무료 영어 숙제 과외, 중국어 이름 짓기 등을 통해 자유롭게 교류하고 있다. 이러한 기류를 발 빠르게 반영하듯 샤오훙수 측은 최근 영어 콘텐츠 검토가 가능한 직원을 채용한다는 구인 공고를 게시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언론과 소셜미디어에 대한 검열이 엄격한 중국 당국의 대응에도 주목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영어 콘텐츠와 각종 밈(meme·인터넷 유행 콘텐츠)의 급작스러운 증가는 중국 당국의 검열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도록 하는 등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지적했다. 시진핑의 별명을 포함한 수천 개의 민감한 용어와 관련 논의 자체가 원래 앱에서 금지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미 워싱턴포스트(WP)는 전했다.
한편, 틱톡 금지법은 틱톡의 모회사인 바이트댄스가 틱톡의 미국 사업권을 미국 기업에 매각하지 않으면 오는 19일부터 미국 내에서 틱톡 사용을 금지하도록 하는 내용이다. 다만 아직 변동 가능성은 있다. 오는 20일 취임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행정명령을 발동해 이 법의 시행을 유예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외신들은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