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생활 실천율 낮아져…“경제적 혜택 있어야”

2025-05-12

국내 친환경 시장 규모가 34조원으로 성장세를 보이고 있지만 소비자의 친환경 생활 실천율은 낮아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은 전국 성인 소비자 3200명을 대상으로 ‘한국의 소비생활지표’를 조사한 결과 조사 대상자의 66.4%(2125명)가 현재 친환경 제도를 이용 중이라고 답했다고 13일 밝혔다. 그러나 친환경 생활 실천율 점수는 2019년 62.1점에서 2023년 57.1점으로 하락했다.

탄소중립포인트·주택용 에너지캐시백·e-라벨·온라인 녹색제품전용관 등이 4대 친환경 제도를 이용 중인 소비자 1530명 중에서 58.0%(886명)는 경제적 혜택이 있다면 제도를 계속 사용하겠다고 응답했다.

탄소중립포인트는 텀블러·다회용기 등을 사용하면 현금으로 전환되는 포인트를 지급하는 제도이다. 주택용 에너지캐시백은 전기 절감량에 따라 전기요금을 할인해주고, e-라벨은 식품의 표시정보를 QR로 제공한다. 온라인 녹색제품전용관은 친환경제품을 판매한다.

친환경 제도를 한 번 이용해 본 소비자가 계속 이용하는 비율이 높은 제도는 탄소중립포인트 77.5%(719명), 주택용 에너지캐시백 76.8%(509명)이다.

소비자원은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는 제휴처가 적어 더 제도를 이용하지 않는 소비자도 일부 있다”며 “친환경 생활 실천율 제고를 위해서는 포인트 제휴처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 응답자의 93.0%는 “느린 배송을 이용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느린 배송은 소비자가 온라인으로 물건을 주문했을 때 즉시 배송하지 않고 배송 차량에 물건이 가득 찼을 때 배송하는 제도를 말한다. 조사 대상 중 56.7%(1815명)는 ‘포인트가 적립되는 느린 배송을 이용할 의향이 있다’, 36.3%(1160명)는 ‘할인쿠폰이 지급되는 느린 배송을 이용할 의향이 있다’고 각각 답했다.

평균 배송기간(2일)보다 더 기다릴 수 있다고 답한 소비자들은 평균 3.5일을 기다릴 수 있다고 선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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