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자장사' 비판 은행권…'슈퍼리치' 공략 강화

2024-10-07

은행권이 이자이익에 편중된 수익원을 다변화하기 위해 자산관리 특화 점포에 힘을 싣고 있다. 최근 금리 인하로 이자이익 증가세가 둔화되는 모습을 보이면서 고액자산가 대상 자문 서비스 등 영역을 확대하며 활로를 찾는 모습이다. 이들을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 사로잡기에 나서고 있다.

7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은행은 올 12월까지 도곡역 인근 린스퀘어 빌딩에 'KB골드앤와이즈 더 퍼스트' 3호점을 오픈할 계획이다. KB골드앤와이즈 더 퍼스트는 30억 원 이상 금융자산을 보유한 고객 대상 자산관리 특화점포다. 도곡점이 오픈하면 올 4월 반포에 이어 올해만 두 개의 지점을 개점하게 된다. 도곡점은 인근에 타워팰리스, 도곡 렉슬 아파트 등이 자리한 내로라하는 부촌인 만큼 국민은행은 금고 대여나 패밀리오피스 서비스 등 차별화된 자산관리를 통해 고액 자산가 특화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우리은행은 금융자산 30억 원 이상의 고객 대상 특화점포를 2026년까지 20곳으로 대폭 확대할 계획으로 공격적으로 확장 중이다. 지난 달 압구정동에 일곱번째 자산관리 특화 영업점인 '투체어스W'를 오픈했다. 이밖에 신한은행과 하나은행도 각각 'PWM 패밀리오피스', '클럽원' 등 특화점포를 확대하며 자산관리 영업에 힘을 쏟고 있다. 특히 신한은행의 PWM 패밀리오피스는 가입 기준이 금융 자산 100억 원 이상으로 30억 원인 다른 은행의 가입 기준보다 높다.

고액자산가 대상 특화점포들은 가업 승계, 상속, 세무, 자산운용 자문은 물론 사교 모임 주선 등 고객에 맞춘 특화 서비스를 제공한다. 우리은행은 지난 달 결혼정보업체 가연과 손잡고 ‘투체어스 익스클루시브’ 등급 고객 선착순 100명을 대상으로 남녀간 만남을 주선하는 행사를 열기도 했다. 하나은행 역시 20여년간 단체 맞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외에도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컨시어지 서비스도 제공한다. 시중은행 한 관계자는 “투자 컨설팅 등 단순 자산관리 형태에서 벗어나 개인, 가문, 기업의 생애주기 별 자산관리 서비스 및 다양한 모임과 문화행사의 차별화된 경험 공간을 제공하는 추세”라며 “VIP 대상 점포는 비이자 이익 창출과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 구축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영역"이라고 말했다.

은행권 이자이익 증가세가 둔화되고 있는 만큼 이들의 ‘슈퍼리치’ 공략은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 상반기 국내 은행의 이자이익은 29조 8000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4% 늘었다. 2022년 상반기에는 전년 대비 18.8%, 2023년 상반기에는 전년 대비 12.2% 증가한 것과 비교해 줄었다. 올해 상반기 비이자 이익은 3조 4000억 원 규모로 아직 이자이익에 비해 크게 적은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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