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환경공단, 제14회 대한민국 교육기부 대상 수상

2025-12-15

해양환경공단(이사장 강용석)은 지난 12일 수원메쎄(수원시 권선구 소재)에서 열린 ‘제14회 대한민국 교육기부 대상’에서 교육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교육기부 대상은 교육부가 주최하고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하는 상으로, 매년 교육기부 참여 활동을 통해 교육기부 문화 확산에 기여한 기관과 개인을 선정해 시상하는 제도이다.

공단은 2016년 해양수산부로부터 국가해양환경교육센터로 지정된 이후 다양한 해양환경교육 사업을 전개해오고 있으며, 올해는 유아에서 고등학생까지를 대상으로 해양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고 학습자료를 개발·제공하는 등 전국 해양환경분야의 교육기부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특히 지난 5년간 직접 찾아가는 해양환경교육 차량인 ‘해양환경 이동교실’을 1대에서 4대로 증차하고, 에듀테크를 활용한 교육을 비롯해 도서·벽지 및 작은학교 대상 특별교육, 방과후·돌봄기관 대상 교육, 특수학교 대상 교육 등을 실시해 전국 약 9만 명의 유아 및 초등학생에게 양질의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해양환경 학습 기회를 전국으로 확대했다.

또한 국가해양환경교육 온라인 교육센터(edu.merti.or.kr)를 운영해 약 4만 9천 명의 학생에게 해양환경 이러닝 강좌 12종과 해양환경교육 애니메이션을 무상으로 제공하고, 해양환경교육 교재와 교보재 꾸러미를 개발·보급하는 등 교육격차 해소에도 기여했다.

강용석 이사장은 “해양환경 보전을 위해서는 미래세대의 역할이 중요하므로, 학생들이 해양환경을 접하고 익힐 기회가 많아져야 한다”며 “앞으로도 공단이 보유한 전문시설·인력·네트워크를 바탕으로 미래세대의 수요에 부합하는 다양한 해양환경교육 프로그램과 자료를 제공하여 교육기부 확산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공단은 내년에도 해양환경 이동교실 차량 1대를 추가로 증차해 내륙권을 대상으로 교육 지역을 넓히고, 부경대학교 라이즈사업단 등 다양한 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교육기부 활동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해양환경공단(정현아 국가해양환경교육센터장)은 12일 수원메쎄에서 열린 ‘제14회 대한민국 교육기부 대상’에서 교육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