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도형 장관, UAE 환경부 장관 만나 해양수산 협력 논의

2024-10-18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은 18일 서울에서 암나 빈 다하크 알샴시 아랍에미리트(UAE) 기후변화환경부 장관과 양국 해양수산 협력에 대해 논의했다.

강 장관은 지난해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를 개최한 의장국으로 기후·환경 정책에 관심이 많은 아랍에미리트에 블루카본 등 우리나라에서 추진하는 해양환경 보호 정책을 소개했다.

해양공간계획과 해양생물다양성 보전 등 지속 가능한 해양 발전 방안을 논의하고, 양식과 수산물 무역 등 수산 분야 주요 사안에 대해서도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강 장관은 내년 4월 부산에서 개최 예정인 ‘제10차 아워오션콘퍼런스(OOC)’에 UAE를 초청했다. 더불어 OOC가 양국 해양수산 전반에서 건설적인 논의를 발전시킬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특히 2028년 제4차 UN해양총회(UNOC) 한국 유치에 관심과 지지를 요청했다.

강 장관은 “바다를 통한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전 세계적인 협력이 중요한 시기”라며 “이번 면담이 중동의 유일한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 국가인 UAE와 해양수산 분야 협력을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