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단체 관광객 감소로 공실이 늘어난 일본 호텔들이 한국 시장을 겨냥한 특가 공세에 나서면서, 한국인의 일본 여행 수요가 다시 빠르게 늘고 있다. 다만 일본 정부가 내년 7월부터 출국세를 3배로 인상하기로 하면서, ‘싸진 숙박비’와 ‘비싸진 세금’이 동시에 작용하는 기형적 구조가 굳어지는 모습이다.
여행업계에 따르면 하나투어의 일본 패키지 예약은 최근 전년 대비 25~30% 증가했다. 도쿄·오사카·후쿠오카 등 대도시 예약은 최대 2배 가까이 늘었고, 시코쿠·남규슈 등 지방 소도시는 항공 노선 확대와 현지 특가 공급이 맞물리며 최대 5배까지 증가했다. 노랑풍선과 교원투어, 놀인터파크 등 주요 여행사들도 일본 수요 확대와 여행지 다변화 흐름을 공통적으로 확인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중국 단체 수요가 급감한 일본 호텔들이 단기적으로 객실 점유율을 방어하기 위해 한국 시장에 공급가를 크게 낮춘 것이 직접적인 원인으로 보고 있다. 동남아 지역의 치안·보건 불안에 대한 경계심도 일본행 수요를 자극하는 요인으로 꼽힌다. 실제로 일본 숙소 거래액과 예약 비중은 대도시를 넘어 삿포로, 마쓰야마, 오키나와 등으로 빠르게 확산되는 추세다.
하지만 일본 여행 비용 구조는 곧 바뀐다. 일본 정부는 내년 7월부터 국적과 무관하게 일본을 떠나는 모든 여행객에게 부과하는 국제관광여객세(출국세)를 현행 1000엔에서 3000엔으로 인상하기로 방침을 확정했다. 2019년 제도 도입 이후 첫 인상으로, 4인 가족 기준 출국 시 세금만 10만원을 넘게 된다.
일본 정부는 출국세 인상의 명분으로 ‘오버투어리즘 대응’을 내세우고 있다. 관광객 급증으로 발생하는 교통 혼잡, 쓰레기 처리, 지역 주민 불편 등을 해결하기 위한 재원을 여행객에게 부담시키겠다는 논리다. 인상분을 통해 2026회계연도 기준 약 1300억 엔의 세수를 확보할 것으로 예상한다.
다만 시장에서는 재정 부담이 근본 배경이라는 해석이 더 우세하다. 일본은 내년도 예산을 역대 최대 규모로 편성한 가운데, 고령화에 따른 사회보장비와 방위비 증가로 재정 압박이 심화되고 있다. 부족한 세수를 관광객에게서 보전하려는 성격이 짙다는 분석이다.
여기에 2028년부터는 무비자 입국객을 대상으로 사전 온라인 심사를 의무화하는 전자도항인증제도(JESTA) 도입도 예정돼 있다. 수수료까지 더해질 경우 일본 여행객이 부담해야 할 ‘입출국 비용’은 더 늘어날 전망이다.
관광업계 관계자는 “당분간은 호텔 특가 효과로 일본 수요가 유지되겠지만, 출국세와 각종 수수료 인상이 체감되기 시작하면 단거리·저비용 여행객부터 반응이 달라질 수 있다”며 “중국 단체 관광객 회복 여부와 세금 인상 시점이 일본 여행 수요의 분수령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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