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CK! 이 안건] 위성곤 등 11인 "승강기 1대 당 2명 이상으로 구성된 조가 승강기 자체점검 하도록 해야"

2025-11-17

승강기 안전관리법 일부개정법률안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의원 등 11인이 '승강기 안전관리법 일부개정법률안'을 제안했다.

위 의원 등은 제안이유에 대해 "현행법은 관리주체가 승강기에 대하여 자체점검을 하거나 승강기의 유지관리를 업으로 하기 위하여 등록을 한 자에게 자체점검을 대행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런데 "자체점검 시 직원 2명 이상으로 구성된 점검반이 점검하도록 하는 행정안전부 고시 '승강기 안전운행 및 관리에 관한 운영규정'은 법적 구속력이 없어 승강기 이용자의 안전을 위하여 이를 법률에 명시하여야 한다는 지적이 있다"고 말했다.

이에 "승강기 1대 당 2명 이상으로 구성된 조(組)가 승강기 자체점검을 하도록 하여 승강기 이용자의 생명·신체 및 재산 보호를 도모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발의의원 명단은 다음과 같다.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오세희, 임호선, 강득구, 서미화, 김기표, 허영, 박희승, 양문석, 추미애, 서영교 의원이다.

한편 해당 안건은 국회입법예고 홈페이지에서 해당 안건 검색 후 의견을 작성할 수 있다.

[전국매일신문] 김주현기자

joojoo@jeonmae.co.kr

저작권자 © 전국매일신문 - 전국의 생생한 뉴스를 ‘한눈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