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발언대] 중국의 딱지 놀이: 현대인들에게의 의미

2024-07-06

【 청년일보 】 중국 언론보도에 따르면 올해 3월말부터 광둥, 광시, 후난, 하이난 등 남부 지방에서는 초등학생들의 담배카드 게임이 유행하고 있다.

담배카드 게임은 담뱃갑을 딱지 모양으로 접어 손으로 땅바닥을 내리쳐 딱지를 뒤집는 게임이다.

또한, 우리 나라와 같이 희귀한 담뱃갑으로 만든 딱지를 소지하면 초등학생들의 부러움을 사기도 한다. 그렇기에 많은 어린 아이들이 담뱃갑을 얻기 위해 쓰레기통을 뒤지기도 하고 온라인 쇼핑몰에서 담뱃갑만 모아서 파는 사회적 현상을 불러 일으키기도 한다.

이 간단한 딱지 놀이는 당연하게도 많은 사회적 문제점들을 야기한다.

첫 번째는 어린 나이부터 흡연에 호기심을 가지고 거부감을 줄인다는 점이다. WHO 자료에 따르면, 중국의 흡연율은 26.6%다. 이렇듯 흡연인구가 많은 중국에서 담뱃갑 딱지 놀이는 유년기의 흡연을 장려하는 효과를 낳는다.

두 번째는 담뱃갑 딱지 놀이가 도박성을 띠고 있다는 점이다. 비싸고 희귀한 담배 카드의 경우 도박처럼 베팅을 해서 얻거나 물품 교환으로 얻어진다고 한다. 또한, 딱지 놀이에 딱지나 현금을 경마처럼 거는 경우도 빈번하다고 한다.

세 번째는 위생 문제이다. 필연적으로 더러울 수 밖에 없는 담배갑을 딱지로 접어 친다면 손에 염증이나 상처가 날 수 있다. 심지어 담배를 구매할 수 없는 초등학생들은 길거리나 쓰레기통, 마작가게 등에 가서 담뱃갑을 줍는다. 이는 건강이 무엇보다 중요한 유년기에 치명적인 흉터로 이어진다.

이 놀이를 방지하기 위해 중국 교육 당국은 빠르게 금지령을 내리고 있다.

광둥성 광저우시 충화구 류시 초등학교는 학부모들에게 공문을 보내 학생들의 담뱃갑 딱지 놀이를 막아달라고 당부했다. 하이난성 썬야시 교육국은 '담뱃갑 딱지 놀이 중독 예방을 위한 중요 요령'을 발표했다.

교육국 지침에 따르면 각 학교는 학생들이 학교에 딱지를 가져오는 것을 금지하고 학생들이 놀이를 하지 못하도록 관리하며 흡연의 유해성에 대한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

그렇다면 담뱃갑 딱지 놀이는 어쩌다가 유행을 하게 된걸까. 대표적인 분석으로는 어린 아이들을 위한 놀이가 부족한 현실이 이 놀이를 유도했다는 것이 있다. 과거에 비해 요즘 아이들의 놀이는 굉장히 단편적이고 아이들은 놀 시간, 기회, 장소, 소재가 모두 부족하다. 이에 따라 과거의 딱지치기, 숨바꼭질, 오징어 게임과 같은 건강한 놀이도 사라졌다.

그런 와중에 딱지치기의 리바이벌이라고 할 수 있는 담뱃갑 딱지 놀이가 욕구를 채워주었다는 것이다.

이를 보여주는 가장 대표적인 특징이 규칙의 자율성이다. 지역마다, 집단마다 모두 규칙이 다르고 참여자가 스스로 규칙을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다. 이미 규칙이 정해진 다른 온라인 게임과 학교에서의 놀이와는 결을 달리한다.

슝빙치 21세기 교육연구소장은 "'담배 카드' 게임이 인기 있는 이유는 게임과 사회화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심리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때문"이라고 베이징 기반 매체 신경보에 말했다.

담뱃갑을 가지고 노는 것은 분명히 초등학생들에게 좋지 않다. 그러나, 그 불건전한 놀이의 이면에는 아이들의 놀이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한 현실이 있다. 즉, 이에 대한 변화가 반드시 필요함을 보여준다.

【 청년서포터즈 7기 강지훈 】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