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광장] 아파트 정보통신설비 유지보수제도 도입 시급

2024-10-18

이상일 정보통신기술사

세광티이씨 전무

둔촌재건축 정보통신감리단장

2023년 7월, 정보통신공사업법 제37조(유지보수 등에 관한 관련 사항) 개정으로 건축물의 정보통신설비의 유지보수 업무가 법제화되었고, 세부 지침을 담은 시행령이 올 7월 19일부터 시행될 예정이었다. 그러나 대한주택관리사협회 등에서 아파트 관리비 인상을 이유로 조직적인 반대 의견을 국토교통부에 개진함으로써 시행령 제정이 지연되고 있는데, 건축 분야의 정보통신엔지니어 입장에서 ‘꼬리가 몸통을 흔드는 것’에 비유할 수 있을 정도로 너무 단견적이고 말단지엽적인데 초점을 맞추는 것 같아 답답한 심정이다.

AI혁명으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건축물이 콘크리트 덩어리 구조물에서 IoT와 AI가 콘크리트 속으로 내장되어 건축물이 두뇌(Brain)를 갖는 스마트 빌딩으로 탈바꿈하게 되는데, 그런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게 정보통신설비이다.

아파트의 방재실은 업무용 건축물의 전산실(서버룸)에 해당되는 데, 아파트 단지 운영관리에 소요되는 다양한 기계설비, 전기 설비, 소방방재설비, 정보통신 및 방송설비, 홈네트워크 설비 등을 수용하여 관리하는 서버들이 설치되어 있는데, 이 서버들 중 반 이상이 정보통신 및 방송설비들이다. 그리고 근래에 도입되었거나 또는 향후 도입이 예상되는 설비들도 대부분 정보통신 설비가 차지할 것이다. 그런 설비 사례로는 주차유도설비, 옥상 솔라셀 관리서버, 전기차 요금관리서버, 세대망분리솔루션, AI스마트홈 관리서버 등을 들 수 있다.

이 다양한 서버들은 단독으로 운영되는 것이 아니라, 쾌적하고 안전하고 편리한 아파트 단지를 조성하기 위해 다양한 서버들이 SI(System Integration) 기술로 상호 연동하도록 구성되는데, 정보통신 엔지니어가 주도적으로 담당하고 있다.

방재실의 다양한 서버들을 SI 서비스 시나리오에 따라 연동 기능을 수행한다. SI 서비스 시나리오는 화재 및 침입 발생시, 전력 피크치(한전 계약분) 초과시, 세대 알람(가스, 침입, 화재) 등 4가지가 기본적으로 제공되는데, 화재 발생시 SI 서비스 시나리오는 방재실 화재 수신기 서버에 의해 시작된다. 화재 수신기 서버에는 다양한 화재감지기가 연결되어 있으므로 아파트 단지의 발화 상황을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다.

화재감지기에서 발화가 검출되면, 화재수신기 서버와 출입통제 서버와 연동하여 공동 현관을 개방하여 진화와 대피에 유리하도록 조치하고, CCTV 서버(NVR)와 연동하여 화재발생지역을 담당하는 CCTV카메라의 영상을 방재실 메인 대형 모니터에 팝업 표출토록 해서 현장 소방지휘관이 상황을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조치한다.

그리고 비상등을 점등하여 화재 시 상전이 중단되는 상황에서도 진화와 대피에 도움이 되게 하고, 엘리베이터 서버와 연동하여 화재에 영향을 받는 엘리베이터를 ‘화재 운전모드’로 설정하여 지상 1층으로 강제 이동후 정차시켜 엘리베이터로 인한 인명 피해를 방지하고, 공조설비 제어시스템과 연동하여 흡기는 차단하여 산소 공급으로 불길이 커지는 것을 방지하고, 배기는 여전히 가동을 유지시켜서 화재시 발생하는 연기 등 유해물질이 외부로 신속하게 배출되게 조치한다.

이처럼 방재실의 서버들을 통합적으로 운영하는 주도적인 역할을 정보통신설비와 정보통신 엔지니어가 담당한다. 향후에는 아파트 단지의 화재 SI 연동 시나리오에 전기차 화재에 특화된 부분까지 포함될 것이다.

2021년 가을 아파트 세대 월패드 내장 카메라 해킹으로 거실 사생활 영상이 인터넷에서 노출되는 사건을 계기로 홈네트워크 세대망 분리 솔루션 도입이 ‘지능형 홈네트워크 설비 설치 및 기술기준에 관한 고시’ 제14조2(홈네트워크 보안) 개정(2022년 7월 1일 시행)으로 법제화되었지만, 설치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창과 방패의 경쟁 처럼, 주기적이고 지속적인 전문 엔지니어의 유지보수관리가 필요하다.

이처럼 정보통신설비 유지보수 체계가 기계, 전기, 소방 설비와 근본적으로 다르기 때문에 아파트 단지 정보통신설비 유지보수를 전문 엔지니어가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수행해야 한다. 건축물 내 정보통신설비의 유지보수체계는 업무용 건축물보다 아파트 등 공동 주택이 더 취약한게 현실이므로 아파트 정보통신 설비 유지보수제도가 우선적으로 도입되어야 한다.

향후 AI혁명 시대에 AI가 아파트의 모든 세대를 제어하는 스마트홈 시대를 맞이하여 안전하고 쾌적하고 편리한 아파트 단지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정보통신설비 유지보수 제도가 조기에 정착되는 게 바람직할 것이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