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가 15년 만의 방한을 앞두고 ‘한국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모두를 기쁘게 할 발표’를 예고해 그 내용에 이목이 쏠린다. 28일(현지 시간) 미 워싱턴DC GTC 2025에서 나온 발언으로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CEO 서밋 참석차 방한해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등과 연쇄 회동이 예정된 만큼 ‘깜짝 협업’이 잇따라 발표될 것으로 전망된다.
29일 업계와 외신 등에 따르면 황 CEO의 선물은 대규모 그래픽처리장치(GPU) 공급계약일 가능성이 높다. 블룸버그통신은 소식통을 인용해 “황 CEO가 삼성전자와 현대차 등 주요 기업에 인공지능(AI) 칩을 공급하는 새 계약을 발표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실제 황 CEO는 이날 GTC에서 ‘삼성·현대차와 협력이 독자적 형태인가’라는 질문에 “그 두 회사는 AI 팩토리 건설에 본격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황 CEO는 “앞으로 모든 제조기업이 단순히 제품만 만드는 게 아니라 그 제품을 움직이는 ‘지능’도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답했다.
그의 설명대로 삼성과 현대차가 AI 팩토리나 자체 AI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엔비디아의 GPU가 필수적이다. 아울러 삼성그룹과 SK그룹은 각각 영남과 호남에 AI 데이터센터 구축 계획도 내놓은 바 있다. 자율주행과 소프트웨어중심자동차(SDV) 개발에 사활을 건 현대차그룹까지 모두 엔비디아의 GPU 확보가 절실한 상황이다.
AI 수요 폭증으로 엔비디아 GPU는 수개월을 대기해야 하는 ‘품귀 현상’을 빚고 있다. 안정적인 GPU 공급망 확보는 이들 기업의 미래 경쟁력과 직결된다. 미중 무역 갈등으로 중국 시장 진출이 어려운 엔비디아로서도 한국은 놓칠 수 없는 시장이어서 이해관계가 일치하는 측면이 있다.
차세대 고대역폭메모리(HBM) 공급 발표가 이뤄질지도 관심사다. 엔비디아의 차세대 AI 가속기 ‘루빈’에 탑재될 HBM4 관련 힌트가 나올 수 있다는 관측이다. 특히 시장의 눈은 삼성전자에 쏠린다. 삼성전자는 엔비디아에 HBM을 공급하는 데 어려움을 겪어왔다. 만약 이번 방한을 계기로 삼성전자가 HBM4 공급계약을 공식 발표한다면 오랜 난관을 단번에 해결하는 셈이다.

삼성의 기대감은 SK하이닉스가 “내년도 HBM4가 완판됐다”고 밝힌 것과 맞물려 증폭되고 있다. SK하이닉스는 이날 3분기 실적 발표를 통해 “주요 고객사들과 내년 HBM 공급 협의를 모두 완료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도 HBM4 공급망에 합류했다는 소식이 황 CEO의 ‘기쁜 발표’가 될 것이라는 전망에 무게가 실린다.
일각에서는 황 CEO가 ‘트럼프 대통령도 기쁘게 할 것’이라고 언급한 것에 주목하기도 한다. 트럼프 대통령의 ‘미국 우선주의’와 ‘제조업 본국 회귀(리쇼어링)’에 부합하는 발표가 나올 수 있다는 것이다. 즉 ‘한국이 기뻐할 일(HBM·GPU 계약)’과 ‘트럼프가 기뻐할 일(미국 내 투자)’이 합쳐진 ‘패키지 딜’이라는 해석이다.
이와 관련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미국 내 추가 반도체 공장(팹) 투자 소식이 전해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반도체 업계 관계자는 “한국은 엔비디아 GPU 공급을 약속받고, 미국은 삼성과 SK의 첨단 반도체 공장을 추가로 유치하고 일자리 창출까지 이뤄내는 딜이 나올 가능성도 있다”고 전망했다.




![[단독] 조주완 LG전자 CEO, 인텔 경영진 회동…스마트팩토리 솔루션 공급 논의](https://newsimg.sedaily.com/2025/10/29/2GZD7PF20O_4.jpg)
![드디어 '트라이폴드폰' … 삼성전자, APEC서 첫 공개 [디지털포스트 모닝픽]](https://www.ilovepc.co.kr/news/photo/202510/56590_155081_366.jpeg)
![[GAM]스텔란티스-엔비디아-우버-폭스콘, 로보택시 공동 개발](https://img.newspim.com/etc/portfolio/pc_portfolio.jpg)


![[APEC 2025]삼성전자, 경주에 '프라이빗 부스' 열고 반도체 총력전](https://img.etnews.com/news/article/2025/10/22/news-p.v1.20251022.63d55ff83b024bd6b0b28453a94ac04a_P1.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