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상품 대비 크고 당도 높은 신품종 과일 선봬
[서울=뉴스핌] 남라다 기자 = 롯데마트와 슈퍼가 극강의 새로움을 선사하는 이색 과일들을 선보인다고 4일 밝혔다.
최근 과일 소비 트렌드를 살펴보면 기존에 쉽게 접하지 못했던 이색적인 신품종 과일을 찾는 고객 수요가 늘어남과 동시에 과일 구매 주요 척도인 '당도'에 대한 중요성 역시 더욱 높아지고 있다.
이에 올해 롯데마트는 단향 딸기, 씨드리스 그린수박, 레드클라렛 포도 등 신품종 과일들을 선보인 것은 물론, 수박·메론·참외 등 주요 과일 품목에 100% 비파괴 당도 선별을 적용해 운영하고 있다. 특히 당도 선별 품목 과일의 경우 지난해 연매출은 전년 대비 10%, 올해 누계(1~10월) 매출은 20% 이상 지속 신장세를 보이고 있다.
롯데마트와 슈퍼는 이 같은 소비 트렌드에 발 맞춰 더욱 차별화된 신선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이날 높은 당도를 자랑하는 신품종 과일 3종을 출시한다.
먼저 국립원예특작과학원과 지역 농가와 협력해 롯데마트 단독으로 유통되는 신품종 '감풍단감'이 있다. '감풍단감'은 일반 단감 품종에 비해 2배 이상 크고 당도 역시 20%가량 높다.
또 껍질이 얇아 껍질 째 먹을 수 있으며, 수분감이 풍부하다는 특징이 있다. 담당 상품기획자(MD)는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크고 당도 높은 단감을 선보이기 위해 1년간 단감 신품종 개발에 노력을 기울였다. 올해 단감은 폭염과 우천으로 인해 수확량이 예년보다 줄어들며 소과 비율이 높아진 상황이기에 크고 단 '감풍단감'이 더욱 큰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
샤인머스캣보다 약 40% 높은 당도를 자랑하는 '로얄 바인 포도'를 단독으로 선보인다. '로얄 바인'은 후지노카가야키 품종으로, 오프라인 유통 채널 중 롯데마트와 슈퍼에서만 만나볼 수 있다.
최대 22브릭스 이상의 당도는 물론, 알 당 무게가 18g 이상에 달할 정도로 크고 단단한 과육이 특징이다. 입 안 가득 퍼지는 과즙과 함께 깊고 풍부한 단 맛을 맛볼 수 있다. '로얄 바인'은 묘목부터 재배, 선별, 상품화 전 과정을 철저하게 관리해 소수 농가와 계약 재배를 실시하는 '클럽 재배방식'으로 운영되는 프리미엄 품종이다.
마지막으로, 첫 눈 올 때 맛보는 겨울 복숭아인 극만생종 '설(雪)리'를 선보인다. 겨울 복숭아는 10월 중순부터 11월 초 사이 짧은 기간 동안 수확 및 출하가 가능해 국내 첫 눈이 오는 시기에만 맛볼 수 있다는 희소성이 있다. 특히 국내 재배 역시 초기 단계며 재배 면적이 넓지 않아 주로 온라인 직거래를 통해서만 소량 취급돼 왔다.
롯데마트 복숭아 MD가 3년 전부터 산지 발굴에 힘 쓴 결과, 순창 지역 농가와 협업 끝에 올해 처음으로 롯데마트와 슈퍼 매장에서 선보일 수 있게 됐다. 여름의 대표 과일 복숭아를 겨울에도 즐길 수 있다는 점과 함께 겨울 복숭아는 일반 복숭아(평균 당도 10브릭스)보다 높은 15브릭스 가량의 고당도를 자랑해 큰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
앞으로도 롯데마트∙슈퍼는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신선식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우수 농가와 장기적인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국립원예특작과학원과 같은 연구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신품종 운영을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실제 롯데마트는 지난 2019년부터 국립원예특작과학원과 협력해 높은 당도와 풍부한 과즙이 특징인 신품종 신화, 창조배를 한 팩에 담은 배 샘플러와 당도와 산미가 우수하여 풍미가 좋은 황옥사과를 롯데마트 단독으로 출시한 바 있다.
김다현 롯데마트·슈퍼 과일팀 MD는 "이번 신품종 과일 도입을 통해 고객에게는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농가에게는 안정적인 판로를 제공하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현장 중심의 노력을 지속해 새로운 먹거리 개발은 물론, 롯데마트와 슈퍼의 신선 경쟁력을 갖추고 고객과 농가와 상생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nrd@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