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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스핌] 이홍규 기자 = 스텁허브 홀딩스(StubHub Holdings Inc.)가 스포츠와 기타 라이브 이벤트의 신규 티켓 판매 사업 확장 계획으로 기업공개(IPO)를 앞두고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려고 한다.
주로 2차 티켓 판매 마켓플레이스인 이 회사는 최대 8억5100만달러를 조달할 수 있는 공모에 대한 충분한 수요를 확보했다. 화요일 늦게 가격이 책정되는 이번 거래는 수배 초과 청약되었다고 블룸버그 뉴스가 월요일 앞서 보도했다.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 프레젠테이션에서 에릭 베이커 최고경영자와 코니 제임스 최고재무책임자는 티켓 재판매를 넘어 1차 판매, 즉 스텁허브가 직접 발행이라고 부르는 영역으로 확장하려는 회사의 계획에 초점을 맞췄다. 회사는 직접 티켓 판매에서 1530억달러 규모의 기회를 강조했는데, 이는 현재 핵심 사업을 구성하는 2차 시장보다 더 큰 시장이며 규제 및 경쟁 리스크로부터 더 보호받을 수 있는 영역으로 보고 있다.
신규 티켓 발행으로의 회사 진출은 아직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어서, 작년 총 87억달러의 총 티켓 매출 중 1억달러 이상만을 창출했다. 이러한 직접 판매의 상당 부분은 스텁허브가 2023년 뉴욕 양키스와 체결한 파트너십의 결과로 2024년 월드시리즈 티켓 구매자들로부터 나왔다.
베이커는 프레젠테이션에서 "우리는 이 기회의 표면만 긁고 있을 뿐"이라고 말했다.
경영진은 또한 회사를 엣시(종목코드: ETSY)와 쇼피파이(SHOP)같은 다른 소비자 플랫폼들과 비교하려고 했다.
제임스는 "우리는 두 자릿수 성장, 강한 마진, 훌륭한 현금 흐름 역학을 가진 매우 부러운 재무 모델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 모든 것은 다른 규모화된 선도적인 소비자 마켓플레이스들과 유사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블룸버그 인텔리전스의 애널리스트 케빈 니어는 같은 방식으로 보지 않는다.
니어는 "나는 그것에 완전히 동의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들의 티켓 거의 전부가 그들의 플랫폼에 독점적이지 않아서 그 측면에서는 브랜드 충성도를 전혀 얻지 못한다."
니어는 또한 영업 및 마케팅에 대한 막대한 지출과 장기 수익성 목표 달성 능력에 대한 의문을 포함해 스텁허브가 직면한 도전들을 지적했다.
스텁허브는 최근 기간 동안 EBITDA 마진이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며 IPO에 나서고 있다. 이 수익성 지표는 2023년 26%에서 작년 17%, 2025년 상반기 12%로 떨어졌다. 회사는 이러한 하락을 직접 발행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한 지출 증가 탓으로 돌렸다. 이 수치들은 마케팅 프레젠테이션에 있던 회사의 장기 조정 EBITDA 마진 목표인 35%~40%에 한참 못 미친다.
레인메이커 시큐리티즈의 전무이사 그렉 마틴은 스텁허브가 IPO 가격을 상대적으로 보수적으로 책정할 것으로 예상하지만, 적어도 디자인 소프트웨어 회사 피그마(FIG)와 암호화폐 거래소 불리시(BLSH) 같은 최근 인기 IPO들에 비해서는 주가 성과 측면에서 부진한 데뷔를 할 것이라고 본다.
마틴은 "소매투자자들이 주가를 약간 끌어올릴 수 있지만 이것은 밈 주식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괜찮은 IPO가 될 수 있지만 그 이상은 아니다."
bernard0202@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