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사카엑스포 한국관을 찾은 누적 방문객이 2백만 명을 넘어섰다.
KOTRA는 지난 6일 기준 '2025 오사카엑스포 한국관을 관람한 방문객이 2백만 명을 돌파했다고 7일 밝혔다. 올해 4월 13일 개막한 이후 71일 만에 방문객 1백만 명을 돌파한 오사카엑스포 한국관은 다시 76일 만에 2백만 명을 넘어서게 됐다. KOTRA 관계자는 초기 개막식 효과를 고려하면 한국관 인기는 갈수록 더해가는 중"이라며 "같은 기간 엑스포 전체 관람객은 1,755만 명으로, 9명 중 한 명이 한국관을 찾았다"고 설명했다.
산업통상자원부 주최, KOTRA가 주관하는 이번 엑스포 한국관은 ‘With Hearts(마음을 모아)’를 테마로 첨단 기술과 문화콘텐츠가 접목한 체험형 전시로 관람객 호응을 받고 있다. 전통 공연과 K-POP 무대, 테마포럼 같은 다양한 볼거리도 인기 요인이다.
특히 최근 전 세계적으로 한층 더 높아진 K-POP에 대한 관심을 등에 업고 한국관은 글로벌 K-POP 스타와의 미디어파사드 영상 협업과 K-POP 퍼포먼스 행사 등을 선보이며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여름철 무더위에도 불구하고 8월 이후 관람객 입장 대기시간이 기존의 평균 1시간에서 최대 2시간으로 길어지는 등 엑스포 현장에서 특히 주목받는 주요 인기관으로 자리매김했다.
오사카엑스포는 1970년 개최 후 55년 만에 동일 지역에서 개최되는 것으로 한국관은 지난 55년간 한국의 발전과 국제사회와 연계, 협력 과정을 소개하고 있으며 최근 양국 정상회담에 맞춰 한일 양국 간 산업·문화협력 기회의 장으로도 활용 중이다.
해외 명사 방문도 이어지고 있다. 일본 다카마도노미야 비(妃), 매트 머레이 미 국무부 APEC 대사, 더글라스 알렉산더 영국 기업통상부 통상 담당장관, 에두아르도 프레이 전 칠레 대통령, 디미트리 케르켄테스 세계박람회기구(BIE) 사무총장, 이시게 히로유키 오사카엑스포 조직위 사무총장 등이 한국관을 찾아 K-문화, 기술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세계 언론들의 관심도 뜨겁다. 지금까지 국내외 매체 약 170여 명이 한국관 취재를 위해 방문했다. 뉴욕타임즈와 싱가포르 국영매체 CNA 등 해외 유력 언론과 일본 현지 언론이 한국관을 ‘꼭 봐야할 국가관’으로 소개한 바 있다.
박영환 오사카엑스포 한국관장은 “개관 후 관람객 방문이 꾸준히 이어지며 관람객들 사이에 한국관이 꼭 들러야 할 인기관으로 꼽히고 있다“며 ”10월 13일 운영 종료까지 관람객들에게 우리 문화와 기술을 알리는 기회로 적극 활용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