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 개풍군을 바로 마주볼 수 있는 스타벅스 매장이 뜨거운 인기를 끌고 있다. 군 검문을 받아야 접근할 수 있는 곳임에도 불구하고 개점 후 7개월 사이 방문객 수가 10만 명을 넘어섰다.
7일 스타벅스 코리아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29일 문을 연 김포 애기봉생태공원점에는 개점 이후 지난달까지 총 12만3000명의 고객이 다녀간 것으로 집계됐다.
해당 매장은 애기봉평화생태공원 전망대 2층에 위치해 있는데, 이 공원은 북한 황해도 개풍군과 불과 1.4km 떨어져 있다.
이곳은 민간인 출입이 제한된 비무장지대(DMZ) 안에 설치된 국내 유일의 스타벅스 지점이다. 방문하려면 특정 시간에 맞춰 예약을 한 뒤 셔틀버스를 이용해 검문 절차를 거쳐야 한다.
하루 수용 가능 인원은 2000명으로 제한되며 매장 운영 시간도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로 짧은 편이다.
매장 내부에서는 임진강과 한강이 합류해 조강을 이룬 후 서해로 흐르는 전경과 북한 개풍군 일대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어 ‘북한뷰 스타벅스’라는 별칭까지 얻으며 입소문을 탔다. 이색적인 풍경 덕분에 내국인뿐 아니라 외국인 관광객들의 발길도 끊이지 않고 있다.
스타벅스 출점 이후 공원 전체 방문객 수도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 1월부터 4월까지 애기봉평화생태공원을 찾은 인원은 12만9000명으로,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두 배 이상 증가했다.
스타벅스에 따르면 주말 기준 해당 매장 방문객은 하루 약 1000명으로, 평일보다 2배가량 많다. 방문객 가운데 가족 단위 비중이 높아, 다른 지점에 비해 푸드 판매율이 30%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평일에는 외국인 단체 관광객, 군부대 인원, 학교 단체 등이 매장을 찾고 있다.
김은주 스타벅스 김포지역 매니저는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요즘은 단순 소비를 넘어 특별한 장소에서의 체험을 중시하는 여행 수요가 많다”며 “김포 애기봉생태공원점은 일상에서 벗어난 새로운 경험을 원하는 고객들에게 잘 맞는 장소로 자리 잡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