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구 황제’ 마이클 조던이 맹활약한 25개의 명경기를 중심으로 그의 일대기를 담은 책 ‘마이클 조던 레전드 25’가 나왔다.
미국프로농구(NBA) 경기뿐 아니라 노스캐롤라이나대 소속으로 미국대학스포츠협회(NCAA)에서 치른 경기와 국가대표팀 경기 등 1천 경기가 넘는 조던의 선수 경력이 25개 명승부에 압축됐다.
미국 농구계에 화려한 등장을 알린 1982년 NCAA 토너먼트 챔피언십 조지타운 대학전부터 커리어 최종전이었던 2002~2003시즌 워싱턴 위저즈와 필라델피아 세븐티식서스의 경기까지 선수로서 조던의 처음이자 마지막이 차례로 담겼다.
역대 최고의 농구 선수로 평가받는 조던은 시카고 불스를 이끌고 6차례 NBA 우승을 달성했고 정규리그 최우수선수(MVP) 5회 및 올스타 14회 선정 등 수많은 업적을 이뤄냈다.
농구라는 종목을 넘어 전 세계적인 스포츠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한 조던은 현역 은퇴 후 20년이 넘었는데도 여전히 스타성을 유지하고 있는 스포츠 스타다. 현역 시절 탁월한 득점력, 승리욕, 해결사 본능을 보여준 조던은 농구에만 한정되지 않고, TV, 영화, 광고, 패션 등 대중문화 전반에 큰 파급력을 보였다.
‘농구 학자’로 불리는 지은이 손대범 KBS 해설위원은 ‘아이 러브 바스켓볼’, ‘우리를 행복하게 하는 농구 스타 22인’, ‘농구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 할 농구 전술’ 등을 펴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