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머스BN] ‘티메프 반사 효과 없네’…오픈마켓 잔혹사는 계속된다

2024-11-20

지난 7월, 티몬과 위메프가 무너지면서 나왔던 가설 중 하나는 ‘티메프 반사 효과’였죠. 타 이커머스 플랫폼이 티메프의 수요를 흡수하면서 반사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었는데요. 특히 지마켓이나 11번가와 같은 오픈마켓이 반사효과를 누릴 것이라는 이야기가 많았습니다.

최근 각 기업별로 3분기 결산이 끝나고 실적이 발표되었는데요, 과연 ‘티메프 반사 효과’는 실재했을까요?

결과적으로 반사효과는 없었네요. 전반적인 소비 심리 침체에도 불구하고 충성고객을 가진 플랫폼을 제외한 이들은 수익성 강화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반등의 가능성도 커보이지는 않습니다. 아직은 숨통을 트기에도 바쁩니다.

여기부터는 콘텐츠 멤버십 ‘커머스BN 프리미엄’ 가입자를 대상으로만 공개됩니다. 가입은 네이버를 통해 하실 수 있습니다. 커머스BN은 콘텐츠를 기반으로 커머스 가치사슬을 연결하는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만들고, 콘텐츠를 통해 산업과 산업,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여 시너지를 만들고자 합니다. 그 새로운 도전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바로 콘텐츠 이어보기 커머스BN 바로가기

글. 바이라인네트워크

<성아인 기자> aing8@byline.network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