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진원, 유럽·아시아 라이선싱 한국공동관 성료…상담액 859억원

2024-10-23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직무대행 유현석)은 국내 콘텐츠 기업의 해외 진출 활성화를 위한 '2024 브랜드 라이선싱 유럽(Brand Licensing Europe, BLE)' 및 '2024 차이나 라이선싱 엑스포(China Licensing Expo, CLE)' 한국공동관 운영을 통해 K콘텐츠 IP의 우수성을 알렸다.

이번 BLE와 CLE 한국공동관에는 국내 캐릭터 기업 총 34개사가 참가해, 글로벌 바이어를 대상으로 475건의 상담, 약 6100만 달러(한화 약 859억원)의 상담액을 기록하며 K콘텐츠 IP의 글로벌 경쟁력을 입증했다.

지난 9월 24일부터 사흘간 영국 런던에서 개최된 BLE는 올해로 25주년을 맞이한 유럽 최대 B2B 라이선싱 전시회다. 올해는 8600명 이상의 콘텐츠 IP 관련 전 세계 관계자들이 모여 참가사와 교류를 이어갔다.

BLE 한국공동관에는 ▲더핑크퐁컴퍼니 ▲로이비쥬얼 ▲소프 ▲씨제이이엔엠 ▲오로라월드 ▲이야기농장 ▲청담미디어 ▲캠프파이어애니웍스 ▲큐티즈 ▲테이크원컴퍼니 등 총 10개사가 참여했다. 이들은 글로벌 바이어와의 교류를 통해 250건 이상의 비즈니스 상담과 1천5백만 달러의 수출 상담액을 기록했다.

특히 올해 BLE에서는 오는 23일 정식 개소할 콘진원 영국비즈니스센터와 협업해 영국 시장 진출 법률 컨설팅 등 지원을 강화했으며, 네트워킹 리셉션 등 유럽 권역 진출을 위한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했다.

한국공동관에 참여한 ▲오로라월드는 네덜란드 초대형 패션 라이선시인 '디퓨즈드(Difuzed)'와 캐릭터 '팜팔스' IP 비즈니스 계약 관련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캠프파이어애니웍스는 이탈리아의 TV 채널 '보잉(Boing)'과 애니메이션 시리즈 '빅풋패밀리' 방영 및 라이선스 비즈니스를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

지난 10월 16일부터 18일까지 중국 상해에서 열린 아시아 최대 규모의 라이선싱 전시회 CLE에서는 375명 이상의 바이어가 한국공동관에 방문해 약 4천7백만 달러의 수출 상담액을 달성하는 등 아시아 권역 바이어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었다.

CLE 한국공동관에 참가한 콘텐츠 기업은 총 24개사로, 이 가운데 ▲씨제이이엔엠 ▲아트라이선싱 ▲청담미디어 ▲헤이프 4개사는 글로벌 유통 확대 및 협력 파트너 발굴을 위한 피칭을 진행해 현지 바이어에게 우수 IP를 소개하는 자리를 가졌다.

특히 이번 CLE 한국공동관에 참여한 기업은 중국 시장 진출을 도모하는 기업들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헤이프는 중국 대형 식품업체 '양품포자' 산하의 제과 브랜드 '스낵 페이퍼(Snack Paper)'와 외포장지 콜라보 진행 계약을 체결했으며, ▲토이트론은 중국 내 라이선싱 전문 업체 '슈엔야(Xuanya)'와 애니메이션 '하프와 친구들' 판권 계약에 이어 캐릭터 IP 계약을 체결하는 등 큰 성과를 이뤘다.

유현석 콘진원 원장직무대행은 "다양한 권역을 넘나드는 한국공동관 개최를 통해 유럽과 중화권 시장에서도 K콘텐츠 IP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라며 "국내 콘텐츠 기업이 전 세계를 대상으로 활발한 IP 라이선싱 비즈니스를 전개할 수 있도록 전 세계 권역별 주요 마켓 지원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콘진원은 내년에도 미국, 영국, 중국 3개 권역의 주요 콘텐츠 IP 라이선싱 해외마켓에서 한국공동관 운영을 이어가며 K콘텐츠 IP의 수출 판로 확대를 위한 지원을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

alice09@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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