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태문 삼성전자 사장, 23일 타운홀 미팅...'갤럭시 AI' 생태계 강화 등 논의할 듯

2024-10-11

[FETV=양대규 기자] 삼성전자 스마트폰 사업을 이끄는 노태문 MX사업부장 사장이 이달 말 삼성전자 임직원들과 갤럭시 AI 생태계와 차세대 스마트폰의 경쟁력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할 전망이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노태문 사장은 23일 오후 2시 삼성전자 수원사업장에서 임직원 대상 타운홀 미팅을 진행한다.

타운홀 미팅은 삼성전자 사업부가 정례적으로 진행하는 행사다. 삼성전자는 매 분기 사업부장 및 경영진과 직원들이 만나는 타운홀 미팅을 하고 있다.

구체적인 타운홀 미팅 내용은 알려지지 않았다. 다만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공개한 갤럭시 AI 생태계와 차세대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 S25의 경쟁력 강화에 대해 말할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는 내년 공개되는 갤럭시 모바일의 신규 유저 인터페이스(UI)인 '원 UI 7.0'으로 갤럭시 AI 생태계의 안정화와 확장을 꾀할 생각이다.

업계에 따르면 노 사장은 그동안 원 UI 7.0 업데이트를 직접 총괄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의 IT전문 팁스터 아이스유니버스는 "노 사장이 원 UI를 직접 감독하고 있다"며 "노 사장은 그 어느때보다 소프트웨어 경쟁력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최근 삼성전자는 차기 플래그십 모델인 갤럭시 S25에 원 UI 7.0을 탑재할 것을 예고한 바 있다.

지난 3일(현지시간) 정혜순 삼성전자 MX사업부 부사장은 미국 새너제이에서 열린 '삼성 개발자 콘퍼런스(SDC) 2024'에서 "올해 원 UI 7.0 베타를 경험하고, 차기 플래그십 스마트폰에서 더 흥미로운 AI 업데이트를 기대해 달라”며 “새로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함께 엔드 투 엔드로 강력한 AI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현재 최신 버전은 안드로이드 14 기반 '원 UI 6.1'이다. 삼성전자는 내년부터 모바일 제품뿐 아니라 TV와 가전 등 삼성전자 주요 제품군에도 원 UI를 적용할 계획이다. 내년 출시할 원 UI 7.0 버전을 기반으로 TV와 가전용 업데이트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이번 원 UI 7.0은 삼성전자가 내놓은 원 UI 중 가장 큰 변화가 예상된다. 무엇보다 갤럭시 AI 기능을 강조하는 UI가 대거 탑재될 전망이다.

정 부사장은 “내년에 갤럭시S 시리즈와 함께 원 UI 7.0의 공식 버전이 출시된다”며 “원 UI 7.0에는 모든 혁신적 AI 기능이 포함될 것”이라고 말했다.

노 사장이 진두지휘한 원 UI 7.0의 베타버전이 올해 공개되며, 내년에 출시될 갤럭시 S25에 정식 업데이트가 이뤄질 것이라는 설명이다.

노태문 사장은 올해 1월 갤럭시 S24 시리즈와 함께 갤럭시 AI를 최초 공개하면서 연내 갤럭시 기기 1억대에 AI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7월에는 갤럭시 AI가 탑재된 갤럭시 Z 플립·폴드6 등을 공개하며 목표치를 2억대로 두배 상향했다.

노 사장은 지난 7월 갤럭시 언팩 후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초 1억대의 갤럭시 제품에 AI를 적용한다는 목표를 넘어, 올해 연말까지 그 두배인 2억대의 갤럭시 제품에 갤럭시 AI를 적용할 것"이라며 "갤럭시 AI의 혁신을 더 많은 고객들이 즐기실 수 있도록 모바일 AI 대중화를 더욱 가속화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이번 타운홀 미팅에서는 원 UI 기반의 갤럭시 AI 생태계 확장에 대한 논의가 나올 가능성이 높다.

삼성전자는 지난 5일 3분기 잠정 실적을 발표했다. 사업 부문별 실적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MX/네트워크 부문은 매출 약 31조원, 영업이익 약 2조6000억원 수준으로 추정된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약 3.3% 증가하지만 영업이익은 약 21.2% 떨어진 수치다.

플래그십 폰 제품이 견조한 판매를 이어가고 있지만 스마트폰 부품 원가 상승 등이 계속되며 영업이익률이 떨어진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같은 상황에서 노 사장은 타운홀 미팅에서 앞으로 갤럭시 모바일 제품이 나아갈 방향 등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나눌 것으로 전망된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