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3 조기 대선을 앞두고 정권 교체 가능성이 유력하게 제기되면서, 윤석열 정부와 밀접한 기업들에 ‘정권 리스크’가 부상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2023년 윤석열 정부 코드 인사로 선임된 KT 김영섭 대표가 꼽힌다. 새 정권이 출범할 경우, 민간 기업임에도 반복적으로 정치권 외풍에 흔들려온 KT가 다시 CEO 교체 압박에 직면할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된다.
정권 교체가 현실화될 경우, KT는 또 한 번 최고경영자 리스크에 노출될 가능성이 크다. 2023년 구현모 대표가 연임을 추진하다 정권 핵심부의 공개 반대에 부딪혀 사퇴하고, 김영섭 대표가 선임된 과정은 이미 ‘정권 입김 논란’으로 번진 바 있다.
정치적 외풍에 취약한 구조는 여전히 개선되지 않았고, 이번 정권 교체가 현실화된다면 그 후폭풍은 고스란히 KT 경영진을 향할 수 있다.
김영섭 대표는 윤석열 정권의 디지털 정책 및 공공 인프라 구축 방향과 결이 맞는 인물로 평가받아왔다. LG CNS 대표 시절 공공사업 경험이 풍부하고, 데이터센터·AI 기반 플랫폼 강화 등 정부 ICT 전략과 유사한 방향성을 제시한 바 있다. 이런 배경 때문에 당시 여권 일각에서는 “KT가 마침내 정권과 보폭을 맞췄다”는 반응도 나왔다.
하지만 이런 친정권 인사 체제는 정권이 바뀌는 순간 '낙하산'으로 재평가될 수 있다. 이미 차기 정권이 출범할 경우 ‘관치 인사 청산’이 공공기관 및 민간 대형 기업 전반에 대한 우선 과제로 떠오를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KT는 국민연금이 최대 주주(약 12%)인 동시에 방송통신위원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규제 당국의 직접 영향권에 있는 기업이기에, 정권 변화에 따른 후속 조치에서 벗어나기 어렵다.
특히 차기 정권이 '정권 코드 인사 전면 재정비' 방침을 내세운다면, KT뿐 아니라 공기업 출신 사외이사, 내부 비서실 라인 등도 교체 대상으로 거론될 수 있다. 정권에 따라 CEO가 교체되고, 이사회가 새로 짜이는 구조는 곧 경영 연속성과 전략 추진의 단절을 의미한다.
KT는 현재 AI·클라우드·IDC 등 민간 디지털 인프라 분야에서 적극적인 투자 확대에 나서고 있다.
그러나 과거 사례를 보면 CEO 교체 국면에서 대부분의 전략 사업이 보류되거나 지연된 바 있다. 2017년 박근혜 정부에서 황창규 회장이 정치적 압박을 받고 사실상 유임에 실패한 사례, 2012년 이석채 회장이 정권 교체 후 검찰 수사로 퇴진한 전례 등이 있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KT는 구조적으로 정권과 거리 두기가 어려운 기업”이라며 “정권이 바뀔 때마다 CEO 리스크가 반복되면 투자자 신뢰와 전략 일관성에 타격을 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정권 교체가 현실화될 경우, KT는 민간 기업임에도 또 한 번 ‘공공성’이라는 이름 아래 정권 주도의 이사회 개편과 CEO 선임 구도에 휘말릴 가능성이 높다. ‘공기업도 민간기업도 아닌’ 구조 속에서, KT의 경영 독립성과 전략 지속성은 다시 시험대에 오르게 됐다.
[ 경기신문 = 오다경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