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증가에 고객 유입 선순환 구조까지”…우수 중기제품 본격 판로지원

2025-08-11

우수한 상품을 보유하고도 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들에게 ‘온라인판로 종합지원’ 사업이 매출 증가는 물론 고객 확보에 실직적인 효과를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커머스와 TV홈쇼핑 입점은 물론 전문 컨설턴트의 맞춤형 컨설팅까지 지원하면서 우수한 중소기업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도 높아지고 있다.

11일 한국중소벤처기업유통원에 따르면 온라인 판로 종합지원 사업은 컨설팅을 기반으로 민간 유통채널 등과 연계를 통해 e커머스, 홈쇼핑 입점 등 중소기업 제품의 판로를 지원해 주는 프로그램이다. 매년 200개사 내외의 중소기업을 선발해 온라인 마케팅 역량 강화 교육과 현직 상품 기획자(MD)와의 일대일 매칭 상담회 등을 지원한다. 여기에 e커머스 입점(지마켓, 롯데온) 지원은 물론 이중 30개사 내외를 선정해 TV홈쇼핑·데이터홈쇼핑 입점 기회도 준다.

실제 생활용품 유통 전문 업체인 좋은세상협동조합은 한유원의 온라인판로 종합지원 사업을 통해 매출 증대와 함께 고객 유입의 선순환 구조를 갖추게 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18년 온라인으로 사업을 확장하면서 온라인에서 경쟁력을 갖고 판매할 수 있는 신선식품 시장으로 눈을 돌리게 됐다. 이후 경상·전라권 40여 농가와 계약을 맺고 직접 조달한 우수한 농산물 등을 판매했다. 하지만 지속되는 경기 불황 등으로 성장에 어려움을 겪었다. 좋은세상협동조합 관계자는 “마케팅 비용을 투입해 포털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통한 온라인 광고도 진행했지만 소비자의 선택을 받을 기회조차 생기지 않았다”고 전했다. 우수한 상품에도 소비자들의 눈에 띄지 않아 어려움을 겪던 좋은세상협동조합에게 한유원이 운영하는 ‘온라인 판로 종합지원’이 손을 내밀었다. 올해 롯데온으로부터 ‘단독딜’ 등의 지원을 받는 등 가격 경쟁력을 갖추게 되면서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 롯데온에서의 매출도 초기 대비 두 배 이상 증가했다. 특히 고객 유입의 선순환 구조를 갖추게 되면서 지속적인 성장 기반도 확보했다. 회사 관계자는 “가장 만족스러운 부분은 제품을 경험한 소비자의 후기, 경험이 쌓여가면서 품질에 만족한 고객이 단골이 되고, 구매를 고민하던 고객이 후기를 통해 제품을 신뢰하게 되면서 새롭게 유입되는 선순환 구조가 생기게 된 점”이라고 강조했다.

한유원은 이번 사업을 통해 소비자에게 우수한 중소기업 제품을 소개하고 중소기업은 매출을 확보하는 구조를 만들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한유원 관계자는 “온라인판로 종합지원 사업을 통해 빛을 보지 못한 우수한 중소기업 제품이 눈에 띌 수 있도록 중소기업과 협업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