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APEC CEO 서밋 개막식...신동빈·정용진 등 유통 총수들 참석
김상현 롯데 부회장, 세션 발표..."디지털 전환, 고객 경험 혁신 도구"
K뷰티·패션 '뜨거운 마케팅 경쟁'..."APEC, K브랜드 쇼케이스' 평가도
[서울=뉴스핌] 남라다 기자 = 국내 주요 유통 리더들이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가 열리는 경주에 총집결했다.
APEC 정상회의 공식 세션과 부대 행사를 '비즈니스 외교무대'로 활용해 글로벌 리더들과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K브랜드'의 세계화를 알리는 자리로 삼고 있다.

◆유통 총수들 한자리에…디지털 전환·AI 혁신 논의
29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이날 오전 열린 'APEC 최고경영자회의(APEC CEO 서밋)' 개막식에 이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정상 특별연설 등 다수의 행사에 참석해 글로벌 리더들과 교류했다.
이날 신 회장은 각국 기업인들과 연쇄 회동을 갖고 유통·관광·소비재 산업 협력 방안을 모색한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그룹에서는 신 회장 외에도 김상현 롯데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 이영준 화학군 총괄대표 부회장,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 등이 APEC CEO 서밋 및 주요 세션에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김상현 롯데 유통군 부회장은 이날 APEC CEO 서밋 '디지털 전환과 리테일 효율화(Digital Transformation & Retail Efficiency)' 세션에서 발표자로 나섰다. 이 자리에서 김 부회장은 "디지털 전환은 기술 도입이 아니라 고객 경험을 새롭게 설계하는 과정"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전자상거래의 급성장에도 아시아 소매 매출의 70% 이상이 여전히 오프라인에서 발생하고 있다"면서 "디지털 기술은 오프라인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쇼핑 경험을 만들어가는 혁신의 도구"라고 설명하며 개인정보 보호, 규제 완화, 지속가능성 향상을 핵심 과제로 제시했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 역시 개막식에 참석해 글로벌 CEO들과 만나 K리테일의 경쟁력을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지영 현대백화점 대표, 허서홍 GS리테일 대표, 박대준 쿠팡 대표,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 등도 전날 열린 '유통 퓨처테크 포럼(Future Tech Forum)'에서 디지털 전환, 친환경 물류, AI 기반 유통 혁신을 주제로 의견을 나눴다.
오는 31일에는 박정빈 신원 부회장이 'APEC 갈라 만찬'에 참석할 예정이다. 남북 경협 기업인 신원이 초청 명단에 이름을 올리면서 남북 경제협력 재개에 대한 기대감도 제기된다.

◆K브랜드, 글로벌 리더 사로잡다…APEC 홍보무대 '활용 극대화'
유통 기업들은 이번 APEC을 K브랜드 홍보의 장으로 적극 활용하고 있다. 롯데는 전사적으로 행사 지원에 나섰다.
롯데호텔은 주요 공식행사 케이터링을 맡았고, 롯데호텔서울은 세계적 셰프 에드워드 리와 협업해 정상회의 오찬과 만찬을 준비했다. 시그니엘부산은 CEO 서밋 환영 만찬을 담당했다.

롯데제이티비는 포항 영일만항에 1100객실 규모의 '롯데 크루즈 2000'을 띄우며 외국 VIP 맞이했다.
신세계그룹은 대한상공회의소와 공동으로 부산 웨스틴조선호텔에서 'K상품 수출 네트워킹' 행사를 진행한다. 쿠팡은 'APEC 2025 KOREA' 문구를 새긴 로켓배송 포장재 5000만 개를 제작해 전국 배송에 활용, 브랜드 홍보와 행사 성공 기원 캠페인을 병행하고 있다.
◆K뷰티·패션도 체험형 행사 마련...'감각 마케팅' 경쟁 치열
K뷰티와 K패션 기업들도 경주 전역에서 체험형 마케팅을 전개하며 글로벌 진출의 기회로 삼고 있다. LG생활건강은 황룡원에서 '더후 아트 헤리티지 라운지'를 운영, '궁중 문화 유산' 콘셉트의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행사 시작 전날인 지난 27일에는 미국 유명 패션 디자이너이자 사교계 명사인 니키 힐튼이 더후의 글로벌 앰배서더로서 경주를 방문해 프로그램을 미리 체험해 이목을 끌고 있다.
라운지는 서울특별시 무형문화재 1호 칠장 손대현 장인이 직접 옻칠 공예 시연을 펼치고, 참가자들이 자개 장식과 전통 노리개를 직접 만들어보는 체험도 할 수 있게 꾸며졌다.

아모레퍼시픽도 경주 황룡원에서 'K뷰티 파빌리온'을 운영하고 있다. 파빌리온은 K뷰티 파빌리온을 대표 브랜드들의 연구 기술력과 차별화 된 성분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했다. 설화수는 60년 인삼 과학을 내세운 제품 체험 클래스를 열었고, 헤라는 AI 기반 피부 톤 진단 기술로 개인 맞춤형 파운데이션과 립 제품을 현장에서 제작하는 체험 행사를 마련해 글로벌 리더들을 대상으로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CJ올리브영은 경주 지역 4개 매장에서 외국인 숙박객 대상 K뷰티 샘플 키트를 증정하는 등 현장 홍보를 강화했다.
K패션 브랜드 마뗑킴은 APEC 공식 협찬사로 참여해 참가자에게 카드 지갑과 캔버스백을 제공했다. 이날에는 월정교에서 한복 패션쇼를 열어 '입는 한류'를 테마로 K패션의 위상을 알릴 예정이다.
전문가들은 이번 APEC 행사를 'K브랜드 쇼케이스'로 평가하고 있다. 박정호 한국무역협회 수석연구위원은 "한국은 이번 APEC을 통해 제품 중심 수출국에서 브랜드 중심 산업국으로 전환하는 계기를 마련했다"며 "민간 주도의 외교 협력은 향후 한-아세안, 한-미 경제포럼 등으로 확산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nrd@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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