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과자 빼빼로·꼬북칩 등 인기… 사상 첫 1억달러 수출 노린다

2024-09-22

해외 각국에서 한국 과자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과자 수출액이 올해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초코파이뿐만 아니라 빼빼로, 허니버터칩, 꼬북칩 등 해외에서 성과를 높이는 과자의 종류도 다양해지고 있다.

23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올해 들어 지난달까지 과자류 수출액은 4억9420만달러(약 6605억원)로, 작년 동기보다 15.4% 증가했다.

과자류 수출액은 농식품 품목 중 라면, 연초류(담배와 전자담배)에 이어 세 번째로 많다.

과자류 수출은 이달에 5억달러를 넘어서며 순항을 이어가고 있다. 올해 1월부터 추석 전인 이달 둘째 주까지 수출액은 5억2910만달러(약 7071억원)로 집계됐다.

이 같은 수출 호조세가 유지된다면 올해 연간 수출액은 역대 최대 기록을 새로 쓸 것으로 보인다.

연간 과자류 수출액은 지난 2018년 4억3140만달러(약 5766억원)에서 작년 6억5640만달러(약 8773억원)로 5년 만에 1.5배로 불어났다.

농식품부는 올해 과자류 수출액이 처음으로 7억달러(9356억원)를 넘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업계 일각에선 과자 수출액이 1조원 달성도 가능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한류 콘텐트의 인기에 힘입어 과자 수출도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과자 업계의 글로벌 마케팅도 늘어나고 있다. 롯데웰푸드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뉴진스와 함께 15개국에서 글로벌 마케팅을 펼친다.

롯데웰푸드는 지난 2020년부터 빼빼로데이(11월 11일)를 앞두고 글로벌 캠페인을 전개해 왔다. 이에 따라 작년 빼빼로 수출액은 540억원으로 2020년보다 80%나 증가했다.

최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한국과 일본 롯데 식품회사가 협력해 연 매출 1조원의 글로벌 메가 브랜드를 육성하자면서 첫 대상으로 '빼빼로'를 선정하기도 했다.

크라운해태그룹은 지난 2022년 7월 해태제과 공장에 이어 지난 5월 크라운제과 신공장을 충남 아산시에 설립했다. 그룹은 평택항에서 가까운 두 공장을 '수출 전진기지'로 삼겠다는 방침이다.

해태제과 관계자는 "일본, 베트남, 중국 등에서 인기 있는 허니버터칩뿐 아니라 에이스, 오예스 같은 주력 제품의 수출을 늘려나갈 계획"이라며 "국가별 특성에 맞는 마케팅도 강화해 경쟁력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오리온은 꼬북칩을 글로벌 스낵 브랜드로 만들겠다며 "미국에서 꼬북칩 단일 품목의 연 매출이 400억원을 넘으면 현지 생산공장 설립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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