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인 맞춤형 공공서비스 알림서비스인 ‘혜택알리미’가 오는 10일부터 본격 운영에 돌입한다.
혜택알리미는 소득, 거주지 등 개인의 상황을 파악해 받을 수 있는 공공서비스(정부 지원 정책)를 찾아 안내해 주는 알림서비스이다.
9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최초에는 청년·구직·임신·전입 등 4개 분야 1500종의 공공서비스에 대해서만 제공되었으나, 앞으로는 전 분야에서 총 6000여 종의 공공서비스로 알림 대상이 확대된다.
이에 따라 장애인·노인·차상위계층 등 취약계층뿐 아니라 1인 가구, 무주택자, 소상공인, 중장년층 등 다양한 직업과 환경에 있는 국민도 정부가 제공하는 공공서비스를 놓치지 않고 받을 수 있게 된다.
혜택알리미로 받은 알림에는 신청 버튼도 있어 누르면 바로 신청할 수 있다. 이런 편의성으로 올해 ‘대한민국 지식대상’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시범운영 기간 약 93만명이 가입하여 이용했다. 청년, 임산부, 구직자, 전입자 등에게 총 650만건 이상의 공공서비스를 안내했다.
알림 상위 10위 안에 국민내일배움카드(80만건), 서민금융진흥원 금융교육(62만건), 서울시 시민안전보험(18만건) 등이 있다. 정부 지원금과 교육·안전 관련 공공서비스가 주로 전달됐다.
현재, 공공 통합포털인 정부24와 기업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웰로(Wello) 등 5개 민간 앱에서 가입·이용할 수 있다. 참고로, 정부와 기업은 ‘혜택알리미’라는 별도 앱이나 개별 누리집을 운영하고 있지 않은 만큼, 동명의 앱 등을 이용한 피싱에 주의해야 한다.
김민재 차관은 “혜택알리미는 국민이 ‘정부 혜택을 찾아가는’ 방식에서 ‘정부가 국민을 찾아가는’ 방식으로 전환하는 핵심 서비스”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