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KHz에 핫스왑을 더하다... 체리 엑스트리파이 PIXIU 98 블랙 피씨디렉트

2025-07-04

98키 콤팩트 레이아웃 채택

4000Hz 무선 연결 가능

한글화 적용된 디스플레이

[디지털포스트(PC사랑)=남지율 기자] 체리는 기계식 키보드 스위치의 대명사와도 같은 브랜드다. 기계식 키보드에 관심이 있다면, ‘체리 스위치’를 모르기 어려울 정도로 고품질 스위치를 선보이고 있다. 체리는 기계식 키보드용 스위치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계식 키보드 라인업을 갖춘 기업이기도 하다.

최근 체리의 주목할 변화가 있다면, 스웨덴 게이밍 기어 브랜드 ‘엑스트리파이’를 인수했다는 것이다. 체리는 인수 후 ‘체리 엑스트라파이’라는 이름으로 게이밍 라인업을 강화하고 있다.

리뷰에서 소개할 ‘체리 엑스트리파이 PIXIU 98 블랙 피씨디렉트(이하: 엑스트리파이 PIXIU 98)’도 게이밍 라인업을 더욱 강화하는 제품군 중 하나다. 게이머가 게이밍 키보드에 원하는 최신 스펙들을 대거 충족하는 것이 핵심 특징이다.

제원

브랜드: CHERRY

제품명: CHERRY XTRFY PIXIU 98

색상: 블랙/화이트

입력키 수: 98키

크기: 394.1x149.5x42.5mm

무게: 1,262g

키캡 재질: PBT + PC 푸딩 키캡

키캡 각인: 영문, 한글 각인

스위치: 체리 MX2A 적축/갈축

폴링레이트: USB 유선 최대 8,000Hz, 2.4GHz 무선 최대 4,000Hz

케이블: USB Type-C 분리형

부가 기능: 디스플레이, 안티 고스팅(유선, 2.4GHz), RGB LED, 스위치 핫스왑. 블루투스

배터리 용량: 4,000mAh

A/S 기간: 2년

실용적이고 콤팩트한 레이아웃

엑스트리파이 PIXIU 98의 구성품을 살펴보자. 키보드 본체, 매뉴얼, 2.4GHz 무선 동글, USB Type-C to A 케이블, 키캡/스위치 풀러가 제공된다. 스위치 풀러를 통해 핫스왑이 가능한 제품이라는 점을 짐작할 수 있다.

엑스트리파이 PIXIU 98은 98키 배열의 기계식 키보드다. 많이 쓰이는 키 대부분을 포함하고 있으며, FN 키와 조합해서 누를 경우 ‘인서트’, ‘홈’ 등의 키도 사용할 수 있다.

콤팩트한 사이즈에 숫자 패드를 담아냈다. 엔터 키에는 레이싱이 연상되는 화려한 디자인이 더해져 더욱 세련된 느낌이다.

측면에서 바라보면 키캡이 반투명하게 제작된 점을 알 수 있다. 푸딩 스타일 키캡을 채택해 RGB LED가 더욱 확산되는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윈도우 사용자만을 타겟으로 한 것이 아니라 애플 유저에게 필요한 키보드 각인까지 함께 적용됐다.

키캡 상단은 PBT 재질이다. 따라서 장시간 사용에도 번들거림이 적다. 블랙 컬러 모델 기준 빨간색 폰트가 사용됐는데, 이는 게이머들이 선호하는 ‘검빨’ 조합이기도 하다.

키보드 하판은 체리의 키 컬러라 볼 수 있는 빨간색으로 제작됐다. 2단 높낮이 조절 다리를 품어 3가지 각도 중 원하는 각도로 타건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무게는 실측 기준 1,185g을 기록했다. 적당한 무게를 갖춰 안정적인 타건이 가능하다.

USB Type-C 단자를 통한 충전 및 유선 연결을 지원한다. 참고로 이 키보드는 유선 케이블 사용 시 최대 8,000Hz 폴링레이트를 지원한다. 일반적인 게이밍 키보드가 1초에 1,000번 신호를 스캔하는 것과 달리 이 키보드를 유선으로 연결할 경우 초당 스캔 수가 8배 많은 만큼 더욱 빠른 입력이 가능해진다. 이외에도 블루투스와 2.4GHz 무선 연결을 오갈 수 있는 스위치도 품었다.

오른쪽 상단에는 컬러 디스플레이와 노브가 있다. 노브는 좌/우 회전과 클릭이 가능해 키보드의 다양한 설정을 키보드만으로 제어할 수 있게 한다. 키보드 설정과 관련된 부분도 한글화가 적용되어 더욱 직관적인 느낌이다.

우수한 게이밍 퍼포먼스 갖춰

엑스트리파이 PIXIU 98은 매우 화려한 RGB LED를 갖춰 게이머의 취향을 제대로 저격한다. 기본적으로 자연스럽고 화려한 조명 효과를 구현하는 것에 더해, 푸딩 키캡으로 RGB LED가 퍼져나가기 때문에 상당한 만족감을 제공한다.

게이머에게 엑스트리파이 PIXIU 98이 적합한 이유는 RGB LED뿐만이 아니다. 게임마다 같은 볼륨이어도 실제 소리의 크기가 다른 경우가 있는데, 엑스트리파이 PIXIU 98에 적용된 노브를 통해 볼륨을 빠르게 조절할 수 있다.

동봉된 2.4GHz 무선 동글도 결코 평범한 스펙이 아니다. 4,000Hz 폴링레이트가 지원되는 고사양 무선 동글이기 때문에 무선으로도 쾌적한 게이밍이 가능하다.

타건 경험은 어떨까? 최신 게이밍 키보드들은 커스텀 키보드들처럼 흡음 구조에도 신경 쓴 경우가 많은데, 이 제품도 그렇다. 가스켓 마운트와 진동 흡수 패드, 스위치 폼, PET 흡음 폼 등이 결합되어 깔끔한 키감을 제공하고 무척 조용했다. 리뷰에 사용된 모델은 MX2A 적축 스위치로 1억회에 달하는 긴 입력 수명이 특징이다. 걸림 없이 부드럽게 입력되면서, 소음이 적어 게임과 업무를 오가며 사용하기에도 적합할 것으로 보인다.

스위치 핫스왑도 가능하다. 사용 중 고장난 키의 스위치만 자가 교체할 수 있고, 원한다면 아예 다른 종류의 스위치를 장착해 새로운 타건감을 즐기는 것도 가능하다.

마치며

체리 엑스트리파이 PIXIU 98에 대해 살펴봤다. 게이머가 원하는 다양한 기능을 품은 제품인 만큼 게이밍 퍼포먼스를 끌어올리고 싶은 이들에게 특히 큰 만족감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기본적인 완성도 역시 높은 편이며, 검증된 체리 MX2A 스위치가 채택된 점도 신뢰를 더하는 요소 중 하나다. 완성도가 우수한 무선 기계식 키보드를 원한다면 이 제품을 추천한다.

저작권자 © 디지털포스트(PC사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