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유일 발효식품엑스포 '어쩌다가'…안일한 운영 도마 위

2024-10-28

행사 마지막 날 오전 부스 곳곳 공석, 철수 준비 등 한산

운영돼야 할 해외기업관은 문 닫아, 현장 직원도 영문 몰라

목표치나 기대효과 등 사전에 성과 지표 마련되지 않은 상태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에 행정력 쏠려 상대적으로 운영 소홀

전북을 대표하는 식품 축제인 '제22회 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가 막을 내렸다. 하지만 '세계 유일 발효식품 특화 박람회'라는 위상이 무색하게, 지난 24일부터 5일간 진행된 이번 행사는 체계적인 준비와 운영이 미흡한 전시성 행사에 그쳤다는 지적이 나온다.

28일 오전 11시께, 전주월드컵경기장에 마련된 엑스포 현장은 평일의 한산한 분위기가 역력했다. 행사 마지막 날을 맞아 일부 부스에서 떨이 판매를 진행하거나 완판 안내문을 내걸었지만, 전반적으로 활기를 찾아보기 어려웠다.

야외 체험 부스와 전시관 곳곳에는 비어 있는 공간이 눈에 띄었고, 일부 업체들은 이른 시간부터 철수 작업에 나섰다. 남아 있던 업체들도 서로 담소를 나누며 시간을 보내는 모습이었다.

방문객들은 상품에 관심을 보이다가도 판매자를 찾지 못해 발걸음을 돌려야만 했다. 글로벌농생명관에서는 전시 내용이나 제품 문의가 불가능해 "여기가 뭐 하는 곳이야?"라는 볼멘소리가 나왔다.

특히 13개국이 참여한 해외기업관은 당초 행사 마지막 날까지 운영 예정이었으나, 입구는 자물쇠로 잠겨있었다. 이에 대한 안내문은 찾아볼 수 없었다. 현장에 있던 한 직원은 "(문은 닫은 이유는) 잘 모르겠는데 어제(27일) 기업들이 다 빠져나가서 이제 끝났다"고 설명했다.

행사 참가 업체들로부터 엑스포 운영 전반에 대한 아쉬움도 들을 수 있었다.

철수 준비를 마친 A업체는 "청국장과 과일 등 서로 다른 특성의 제품들이 뒤섞여 있어 판매에 어려움이 있었다"며 "품목별로 구역을 나눴다면 더 효과적이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B업체는 "직접적인 판매나 박람회라기보다 대형 마트 분위기에 가까웠다"면서 "돔 구조물이 폐쇄적이어서 관람객들의 접근성이 떨어졌다"고 토로했다.

가장 큰 문제점은 명확한 목표 설정 없이 행사가 진행됐다는 점이다. 성과지표나 실적 목표치, 기대효과 등 구체적인 운영 계획이 부재한 상태에서 행사가 추진됐다.

실시간 모니터링과 피드백 전무했으며, 사후 관리나 후속 조치는 사실상 방치된 셈이다. 같은 기간 개최된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에 행정력이 집중되면서 엑스포 운영이 소홀해졌다는 지적도 나온다.

박람회의 컨트럴타워 역할을 하는 전북자치도는 B2C(기업과 소비자간 거래), B2B(기업간 거래) 실적의 목표치를 설정하지 않았다. 현장 판매액과 B2B 상담회의 수출 상담 실적만을 집계하는 수준이었다.

방문객 통계도 부실했다. 행사를 주관한 전북바이오융합산업진흥원은 입구 돔 게이트를 통한 방문객 집계가 가능했음에도, 일일 방문 현황을 파악하지 않았다. 젊은 층이 많이 방문했다는 성과를 뒷받침할 구체적인 데이터도 제시하지 못했다.

도 관계자는 "이번 엑스포를 통해 기대 효과, 실적 액수 등 객관적인 수치로 목표치를 딱 정해놓은 건 없다"며 "B2B 수출실적이나 상담실적, B2C 판매액 등은 11월 초에나 정리될 것 같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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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 #운영 안일

김선찬 sunchankim94@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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