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개념의 ‘환자동의율’ 높이는 전략

2024-10-23

[쇼케이스] 디오코 ‘모티브’

㈜디오코(대표 진용규)가 환자의 치료전후를 비교해볼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AI 셀프 시뮬레이션 서비스를 선보였다. 디오코의 ‘모티브’가 그 주인공, 새로운 개념의 환자동의율을 높일수 있는 전략을 선보이는 ‘모티브’를 살펴본다. <편집자 주>

Q 모티브란 무엇인가?

‘모티브’는 치과 대기실에서 환자가 AI 셀프 시뮬레이션을 통해 밝아진 미소를 확인하고, 자발적으로 치료 결심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 장비이다. 모티브는 단말기와 AI 촬영 SW및 AI서버로 구성되어 있다. 모티브 단말기에 embedded 된 AI 촬영 SW를 통해서 사진을 촬영하고 AI서버를 통해서 시뮬레이션 및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Q 모티브가 추구하는 신개념 마케팅 툴이란?

모티브가 설치되지 않은 치과에서는 환자 본인의 치아가 아닌 일반적인 샘플을 사용해 설명과 상담을 진행하기 때문에 나의 인상이 얼마나 좋아질지에 대한 판단을 할 수가 없다. 또한 예상치 못한 치료를 의사나 상담 실장이 먼저 제안하는 경우, 환자는 과잉진료나 치과의 과도한 마케팅에 설득당하지 않을까 하는 우려를 갖게 된다. 모티브 AI 시뮬레이션은 환자의 얼굴과 치아 사진을 바탕으로 미백과 교정 후의 결과를 사실적으로 보여줘 이를 통해 환자가 자발적으로 치료에 대한 의지가 생기고 먼저 상담 문의를 하게 되며, 치료동의율 또한 자연스레 높아진다.

Q 모티브를 개발하게 된 배경은?

치과 시장의 경쟁이 점차 치열해지면서, 많은 치과가 신규 환자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환자의 대기 시간은 환자 경험을 개선하고 차별화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다. 대기 시간을 단순히 흘려 보내는 대신,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여 환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치과의 전문성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하고자 했다. 또한 환자의 자발적 치료 의지를 높여 추가 진료로 이어지도록 함으로써 매출 증대에 도움이 되고자 개발하게 됐다.

Q 모티브를 통해 개원가에서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모티브의 AI 시뮬레이션은 수백만 장의 치아 이미지를 학습하여 치아 위치를 자동으로 인식한다. 이후 미백 단계에 따라 치아의 색상을 자동으로 변경한다. 교정의 경우, 스마일라인 형태, 치아의 개수, 위치 등을 학습한 후 최적의 스마일이 되도록 시뮬레이션한다.

이러한 기능을 바탕으로 개원가는 경영효과를 높일 수 있다. 구체적으로 첫째, 환자가 충치 치료 등 다른 목적으로 방문했다가 미백과 교정 시뮬레이션을 경험하면 심미 치료에 대한 관심이 생겨 추가 매출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둘째, 시뮬레이션을 통해 상담 시 더욱 적극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게 되고 이로 인하여 환자에게 최적의 맞춤형 치료 계획을 제안할 수 있다. 셋째, 주변 치과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최신 AI 기술을 도입하여 차별화를 이루고, 이를 통해 신규 환자를 유치하는 데 도움이 된다.

마지막으로, AI 기반 시뮬레이션 기술 도입은 추가 진료 유도, 맞춤형 치료 계획 수립, 차별화된 경쟁력 확보, 신규 환자 유치 등 다양한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다. 이는 환자의 만족도와 신뢰도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Q 모티브의 주요 기능은 무엇인가?

미백과 교정 그리고 이미지 전송 기능이 있다. 미백 기능은 총 7단계로 미백 정도를 조정할 수 있다. 이미지 전송 기능을 통해 환자는 자신의 핸드폰으로 치료 결과 이미지를 전송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가족이나 지인과 쉽게 교정 치료에 대한 의견을 나눌 수 있다. 또한 전송된 이미지에는 치과 로고와 이름이 포함되어 있어, 추가적인 홍보 효과도 얻을 수 있다. 또한 치아 색상과 배열을 개선하는 데 있어 미백이나 교정 외에도 라미네이트를 활용할 수 있어 환자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시하고 환자 맞춤형 상담이 가능하다.

Q 모티브에 치과 홍보나 공지 영상을 추가할 수 있는가?

가능하다. 모티브의 대기 모드에서는 모티브 관련 홍보 영상이 반복 재생된다. 이때 치과 홍보와 공지 영상을 교차하여 함께 재생되도록 설정할 수 있다.

Q 모티브 설치와 사용은 쉬운가?

모티브는 환자가 대기실에서 self로 사용하는 솔루션으로,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일반 키오스크와 유사하게 대기실에 설치하고 전원만 연결하면 된다. 아침에 전원만 켜면 모든 기능이 자동으로 실행되며, 퇴근할 때 종료 버튼만 누르면 된다. 치과 스탭이 별도로 신경 쓸 것이 전혀 없다.

Q 모티브의 론칭 프로그램은?

모티브는 출시를 기념하여 2024년 12월 31일 까지 프론티어 100대 한정 특판을 진행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모티브 웹사이트를 방문하면 시뮬레이션 사례와 설치 사례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카카오 채널에 등록하면 담당자와 1:1로 소통할 수 있으며, 이메일 문의도 가능하다.

Q 제조사는 어떤 기업인가?

모티브의 개발 및 제조사는 ㈜디오코로 국내 치과 교정용 3D 시뮬레이션 SW에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자랑하는 1위 기업이다. 대표 제품으로는 Autolign / Dicaon4d / CSortho2가 있으며, 국내 대부분의 치과 대학 교정과에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디오코는 2022년에 세계 최초로 웹 기반 AI 투명교정 디자인 플랫폼인 dentOne을 론칭하였으며, 1년 6개월 동안 55,000 케이스의 투명교정 치료를 진행했다. 2025년 상반기에는 즉석 상담이 가능한 3D치아 교정 시뮬레이션 솔루션인 퀵뷰(quickView)를 론칭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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