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에너지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이사장 임상준)은 12일 한국생산성본부인증원으로부터 교육기관경영시스템 국제표준 ‘ISO 21001’을 획득하여 환경전문 교육기관으로서 글로벌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공단 인재개발원이 취득한 ISO 21001은 2018년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교육기관을 위한 경영시스템 국제표준으로 학습자 중심 교육 운영, 교육 성과 관리, 이해관계자 참여 및 지속적 품질 개선 체계 구축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이번 심사에서는 교육과정 개발, 학습성과 중심의 운영체계, 전 과정에 걸친 지속적인 품질개선 활동 전반에 대해 평가가 이뤄졌다. 특히 최신 국제표준 심사사항에 따라 기후변화 대응을 반영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운영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한국환경공단 인재개발원은 2021년 12월 충청북도 제천시 청풍호 내에 개원하였으며, 임직원 대상 직무교육을 중심으로 리더십·환경·글로벌 분야 등 연간 약 150개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7천 여명의 교육 수료생을 배출하였다.
또한 제천시, 제천교육지원청과의 협력을 통해 초등영재캠프 등 환경교육을 실시하고 교육시설 개방 인프라 지원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며 지역 기반 환경교육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 11월에는 교육부 주관 ‘교육기부 우수기관 인증제’에서 신규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다.
임상준 한국환경공단 이사장은 “이번 ISO 21001 인증은 교육 수요자 중심 품질개선 노력이 국제적 기준에서 인정받은 의미 있는 성과”라며 “앞으로도 글로벌 환경전문 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 혁신과 서비스 품질을 지속적으로 강화하는 한편, 교육기부 선도기관으로서 사회적 역할도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차광명 한국환경공단 경영기획이사(오른쪽)가 12일 한국환경공단 본사 회의실에서 ISO 21001 인증서를 전달받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