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처 몰랐던 자카르타, 무한매력의 재발견

2024-09-25

인도네시아의 수도는 자카르타다. 여기까지는 많은 사람이 알고 있지만 한발 더 들어가면 자카르타는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번화한 대도시 중 하나다. 고층 빌딩과 현대적인 인프라가 돋보이며, 거리에는 다양한 음식점, 쇼핑몰과 엔터테인먼트 시설이 가득 차 있다. 고급 레스토랑 또한 세계적인 수준을 자랑한다.

인도네시아에서는 국민 상당수가 이슬람을 믿지만 ‘무슬림 국가’는 아니다. 무슬림이 대다수일 뿐 기독교와 가톨릭, 힌두교, 불교 등 종교의 자유가 허용된다. 종교만큼이나 인종도 복합적이다. 자바족과 순다족 이외에도 아체족, 마두루족, 발리족 등 300여 인종이 뒤섞여 살아간다. 덕분에 1,000만명이 넘는 인구가 밀집해 있는 자카르타는 전통과 현대라는 화려한 스펙트럼을 간직한 ‘대’도시로 성장했다. 도시의 화려한 스카이라인 한켠에는 시장, 거리 음식, 다채로운 지역 축제가 도시의 활력을 더해 준다.

전세계의 허브로 불릴 만한 높은 접근성도 매력이다. 지리적 위치는 동남아시아 중심부로, 정확히 북반구와 남반구 그리고 아프리카와 아메리카 대륙의 사이에 있다. 자카르타의 수카르노-하타 국제공항은 전 세계 주요 도시로 연결하는 수많은 ‘직항편’이 있다. 지금부터는 우리가 미처 몰랐던 동남아시아 제1의 도시이자 영락없는 메트로폴리탄 ‘자카르타’의 이야기다.

●NICE MICE JAKARTA

자카르타가 MICE 목적지로 둥실 떠올랐다. MICE는 회의(Meetings), 인센티브(Incentives), 콘퍼런스(Conferences), 전시(Exhibitions)를 의미하는데 대체로 규모가 굵직한 행사라 경제적 낙수 효과가 상당한 편이다. 전 세계 내로라할 도시들이 MICE 유치에 적극적으로 투자하는 이유다. 그 가운데 자카르타는 최근 몇 년 사이 동남아시아에서 주목받는 MICE 목적지 중 하나로 부상했다. 전략적인 위치와 현대적인 인프라, 풍부한 문화를 갖추고 있는 자카르타는 빠르게 성장하는 경제에 힘입어 국제 행사를 준비하는 전 세계 기업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자카르타가 MICE 목적지로 이상적인 이유에 대해 탐구해 봤다.

자카르타까지 접근성, 제 점수는요?

자카르타는 동남아시아 중심부에 위치해 있다. 어느 곳에서 출발하더라도 자카르타까지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의미다. 자카르타로 통하는 관문 공항은 수카르노‑하타 국제공항(Soekarno-Hatta International Airport). 매일 전 세계 주요 도시를 연결하는 수많은 직항편이 있다. 덕분에 자카르타의 다양한 국가에서 방문하는 MICE 행사 개최지로서 매력적인 선택지가 되고 있다.

세련된 도시가 갖춘 현대적 인프라

자카르타는 대규모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는 현대적인 인프라를 자랑한다. 다양한 규모의 기업 이벤트를 수용할 수 있는 세계적 수준의 호텔, 컨벤션 센터 및 전시 공간이 여럿이다. 특히 주목할 만한 장소로는 자카르타 컨벤션 센터(JCC)와 자카르타 국제 엑스포(JIEXPO)가 있다. 자카르타의 겔로라 붕 카르노(Gelora Bung Karno, GBK) 경기장과 자카르타 국제 스타디움(Jakarta International Stadium)은 스포츠 중심의 MICE 이벤트를 개최하는 데 탁월한 선택지로 꼽힌다.

잘 발달된 교통망도 MICE 행사에 필요한 요소다. 자카르타의 원활한 교통망을 감안하면 이방인이 자카르타를 탐험하는 것은 누워서 떡 먹기다. 자카르타 여행을 위한 만능 앱, 자카르타 관광 패스(Jakarta Tourist Pass)를 사용하면 주요 도시 명소는 물론 새로운 우쉬(Whoosh) 고속철도도 이용할 수 있다.

럭셔리부터 가성비까지 챙겨드려요

럭셔리 호텔부터 가성비 있는 숙소까지, 자카르타는 다양한 선호도와 예산에 맞는 숙박 시설들을 갖추고 있다. 대표적인 럭셔리 호텔로는 더 웨스틴(The Westin), 더 헤리티지(The Heritage), 호텔 물리아(Hotel Mulia), 샹그릴라(Shangri‑La) 등이 있다. 이들 호텔 대다수는 외국인 고객을 위한 훌륭한 서비스와 시설은 물론 회의실과 비즈니스 센터도 갖추고 있어 이벤트를 기획하는 기업 행사에 이상적이다.

자카르타만의 활기찬 문화 경험

자카르타는 풍부한 역사와 다양한 문화로도 잘 알려져 있다. 따라서 MICE 이벤트에 전통 무용 공연, 요리 투어, 국립 박물관, 코타 투아(Kota Tua, 구시가지), 이스티크랄 모스크(Istiqlal Mosque)와 같은 역사적 장소 방문과 같은 문화적 경험을 추가할 수도 있다. 또 업무에 여가를 결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한다. 기업 이벤트에 지역적 문화 요소를 더하면 독특한 경험과 함께 참가자들 간의 관계를 다지는 시간도 기대할 수 있다.

경제 허브 도시에서 만나요

인도네시아의 경제 수도인 자카르타는 비즈니스와 상거래의 허브 역할을 맡고 있다. 수많은 다국적 기업이 자카르타에 사무실을 두고 있는 만큼 비즈니스를 위한 모임에 적합한 장소라고 볼 수 있다. 기술에서 금융까지 다양한 산업이 성장하고 있는 자카르타에서는 네트워킹와 협업의 기회가 무궁무진하다.

정부도 투자하는 자카르타 MICE

인도네시아 정부는 경제 전략의 일환으로 MICE 관광을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이어왔다. 관광 편의성을 위한 인프라를 개선하고, 외국인 방문객을 위한 비자 규정을 간소화하며 홍보 활동을 펼치는 등의 노력은 MICE 목적지로서 자카르타의 매력을 올리는 데 톡톡한 역할을 했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자카르타에서 이벤트를 기획하는 기업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지원책을 펼치며 원활한 행사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지속 가능성을 고려한 이벤트

지속 가능성에 대한 세계적 관심이 커지면서 자카르타 역시 MICE 산업에도 지속 가능한 정책들을 제안하고 통합하고 있다. 여러 행사장에서는 친환경 정책들을 채택하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으로 친환경 케이터링 업체와 이벤트 기획자들에게도 친환경적인 수많은 옵션을 제공할 수 있다. 따라서 지속 가능한 이벤트를 개최하려는 기업은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리소스를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한마디로 자카르타는요

이처럼 자카르타는 전략적 위치, 현대적인 편의시설, 풍부한 문화적 경험, 강력한 경제적 기회 등 MICE 목적지로 돋보이는 매력이 여럿이다. 그러니 많은 기업들이 행사를 위해 자카르타를 선택하는 것은 놀랄 일도 아니다. MICE 활동을 위한 글로벌 비즈니스와 문화적 연결을 모두 만족시키는 최고의 선택, 자카르타에서 가능하다.

●자카르타 여행의 필수품,

자카르타 관광 패스 A to Z

자카르타 관광 패스를 사용하면 여행이 쉬워진다. 도시의 명소와 교통수단, 축제를 경험할 수 있는 올인원 솔루션이다. 이 패스는 자카르타 관광청의 공식 파트너로 앱과 실물 카드로 제공되며, 트랜스자카르타(TransJakarta) 버스와 MRT, LRT, 후시(Whoosh) 고속열차, 커뮤터 라인(Commuter Line), 공항 철도(Airport Train)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다.

국립 기념물인 모나스 타워와 안쫄(Ancol), 인도네시아 민속촌(TMII), 라구난 동물원(Ragunan Zoo), 박물관 등 랜드마크를 편리하게 방문하고, 앱 카드는 등록할 필요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충전도 간편하며, 지역 내 상점들과 레스토랑, 관광지 등에서 QRIS를 통해 빠르게 결제할 수 있다.

스캔 투 페이(Scan to Pay) 기능이 있어 축제와 전시회, 콘서트 등 자카르타의 활기찬 문화에 몰입할 수도 있다. 앱 스토어나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앱을 다운로드 하거나, 자카르타 공항의 관광 안내소, 주요 역사와 관광지에서 카드를 수령하면 된다. 토코피디아(Tokopedia)에서도 온라인으로 구매할 수 있다. 자카르타의 풍부한 문화와 명소를 간편하게 경험 보길 바란다. 인조이 자카르타!

1. 제한 없는 대중교통 이용

트랜스자카르타(TransJakarta) 버스와 MRT, LRT, 후시(Whoosh) 고속열차, 커뮤터 라인(Commuter Line), 공항 철도(Airport Train)를 이용해 자카르타를 여행할 수 있다. 이 패스로는 다양한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어 여행객들의 교통 수요를 충족시켜 준다.

2. 편리한 관광 명소 방문

국립 기념물인 모나스 타워와 안쫄(Ancol), 인도네시아 민속촌(TMII), 라구난 동물원(Ragunan Zoo), 그리고 자카르타에 위치한 많은 박물관과 관광 명소를 포함해 자카르타 랜드마크를 편리하게 방문할 수 있다. 티켓을 별도로 구매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피하고 자카르타의 상징적인 명소들을 자카르타 관광 패스를 활용해 편리하게 방문해 보길 추천한다.

3. 높은 앱 활용성

자카르타 관광 패스 앱은 등록이 없이 바로 사용하면 된다. 또 앱으로 실물 카드를 편리하게 충전할 수 있어 항상 원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4. 간편한 결제

인도네시아의 QR 결제 시스템 QRIS를 사용해 지역 내 상점과 레스토랑, 명소에서 빠르고 안전하게 결제할 수 있다. 이 패스를 활용하면 구매 절차가 간소화되기 때문에 자카르타가 제공하는 다양한 것들을 쉽게 즐길 수 있다.

5. 문화와 이벤트 즐기기

축제와 전시회 그리고 콘서트까지 자카르타의 활기찬 문화를 즐길 수 있다. 자카르타 관광 패스의 스캔 투 페이(Scan to Pay) 기능을 활용하면 번거로움을 덜고 도시의 역동적인 이벤트에 푹 빠지게 될 것이다.

자카르타 관광 패스 구매처

애플리케이션_ 애플은 앱 스토어(App Store)에서, 안드로이드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Google Play Store)에서 자카르타 관광 패스 앱을 다운로드하면 된다.

실물 카드_ 자카르타 공항 관광안내센터, 교통센터 또는 주요 관광지에서 수령이 가능하다.

토코피디아(Tokopedia)_ 공식 온라인 스토어에서 언제든지 구매할 수 있다.

●자카르타의 레저 액티비티 9

인도네시아의 수도 자카르타는 잠들지 않는 도시다. 흥미로운 레저 액티비티로 가득하고 풍부한 문화와 다양한 음식, 활기찬 분위기로도 유명하다. 현지인이든 여행객이든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레저 액티비티도 풍성하다. 역사, 음식, 쇼핑에 관심이 있든, 아니면 그저 해변에서 조용히 휴식을 취하기를 원하든, 이 역동적인 도시에는 모든 사람을 만족시키는 무언가가 있다. 자카르타의 다양성과 활력을 받아들이면 잊지 못할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자카르타에서 꼭 즐겨야 할 최고의 레저 액티비티를 소개한다.

1. 국립기념물(모나스) 방문

모나스(Monas)로 불리는 국립기념물(National Monument)은 인도네시아 독립을 상징하는 건축물이다. 132m 높이의 타워로, 전망대에 서면 자카르타의 탁 트인 전망이 한눈에 들어온다. 주변의 공원은 산책이나 조깅을 즐기기에 제격이며, 아름다운 정원을 바라보면서 가만히 휴식을 취하기에도 좋다.

2. 안콜 드림랜드 탐험

안콜 드림랜드(Ancol Dreamland)는 해변에 자리 잡은 거대한 테마파크다.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잊지 못할 시간을 보내고 싶다면 꼭 들러야 한다. 두니아 판타지(Dunia Fantasi(Bizarre World)), 씨월드(Sea World), 아틀란티스 워터 어드벤처(Atlantis Water Adventure) 등 다양하고 짜릿한 테마파크가 기다리고 있다. 해변에서 느긋하게 휴식을 취하거나, 선착장을 따라 늘어선 다양한 해산물 레스토랑에서 식도락에 빠져도 좋다.

3. 코타 투아 산책

자카르타의 구시가지인 코타 투아(Kota Tua)에서는 자카르타의 네덜란드 식민지 시절 흔적을 엿볼 수 있다. 파타힐라(Fatahillah) 박물관과 자카르타 역사박물관(Jakarta History Museum)과 같은 역사적인 건물을 만날 수 있다. 활기찬 분위기를 머금은 카페에서 커피 한 잔을 즐기면서, 혹은 다채로운 길거리 음식을 맛보면서 현지 문화에 푹 빠져도 좋다.

4. 인도네시아 요리

자카르타는 음식의 즐거움을 선사하는 맛의 천국이다. 길거리 음식 노점부터 고급 레스토랑에 이르기까지, 나시고렝(볶음밥)과 사테(구운 고기꼬치)와 같은 전통 요리부터 세계 각국의 요리까지 그야말로 모든 맛을 맛볼 수 있다. 케망(Kemang)과 세노파티(Senopati)는 요즘 뜨는 미식의 핫플레이스다. 이곳에서 현지 요리에 도전해보지 않으면 후회만 남는다. 에스 코피 타키(Es Kopi Takkie)와 페체농간(Pecenongan) 음식거리, 트렌디한 블록M 지역 등 자카르타 요리의 숨겨진 보석 같은 지역을 탐험하는 재미도 놓치지 말자. 더 고급스러운 F&B를 원한다면, 새로 오픈한 바카 커피(Bacca coffee)나 유니언에서의 올 데이 다이닝, 혹은 인기 높은 헨신(Henshin) 레스토랑에서의 저녁 정찬을 즐겨 보자.

5. 전통 시장에서 쇼핑

자카르타의 전통시장에는 활기가 넘친다. 파사르 바루(Pasar Baru)와 타나 아방(Tanah Abang)이 대표적이다. 이곳에서는 각종 직물과 의류, 수공예품을 구매할 수 있다. 현지 문화를 경험하고 독특한 기념품을 사고 싶은 여행객이라면 만족할 수밖에 없다.

6. 고급 쇼핑몰에서 휴식

자카르타의 쇼핑몰은 단순히 쇼핑만을 위한 곳이 아니다. 엔터테인먼트의 허브다. 그랜드 인도네시아(Grand Indonesia), 플라자 세나얀(Plaza Senayan), 퍼시픽 플레이스(Pacific Place) 등의 쇼핑몰에는 영화관과 아케이드, 고급 레스토랑 등이 들어서 있어 다양한 여가 활동을 하는 데 부족함이 없다. 어떤 취향이든 그에 맞는 옵션이 있기 때문에 쇼핑몰에서 하루를 보내는 것도 즐거운 경험이 될 수 있다.

7. ‘천개의 섬’으로 당일치기 여행

도시의 번잡함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천개의 섬(Kepulauan Seribu)으로 당일치기 여행을 떠나면 된다. 자카르타 북쪽에 위치한 이 섬은 깨끗한 해변과 안락한 리조트를 자랑한다. 스노클링으로 아름다운 바다를 만끽할 수도 있다. 여유롭게 휴식을 취하고 아름다운 자연을 즐기고자 하는 여행자에게 완벽한 휴양지다.

8. 타만 미니 인도네시아 인다의 문화 체험

타만 미니 인도네시아 인다(Taman Mini Indonesia Indah, TMII)는 인도네시아의 다양한 문화와 전통을 머금은 문화공원이다.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다양한 지방의 전통 주택을 탐험하고 문화 공연을 관람하고, 군도의 풍부한 역사에 대해 배울 수 있다.

9. 나이트라이프와 엔터테인먼트

자카르타의 나이트라이프는 활기차고 다양하다. 수많은 바와 나이트클럽, 라이브 음악 공연장이 자카르타의 밤을 빛낸다. 케망(Kemang)과 SCBD 지역은 나이트라이프로 특히 인기가 높다. 이곳에서는 신나는 라이브 밴드와 흥겨운 DJ, 흥겨운 테마파티를 즐길 수 있다.

에디터 트래비 자료제공 자카르타관광청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