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국민 119응급, 365일 24시간 응급상황 상담

2024-07-02

안면인식으로 수속 가능…출국장 신속 통과

행안부, 이달의 추천 공공서비스 선정

[세종=뉴스핌] 김보영 기자 = 행정안전부는 '7월의 추천 공공 서비스'로 여름 휴가철 해외여행 시 유용할 수 있도록 '재외국민 119응급 의료상담'과 '스마트패스'를 선정했다고 2일 밝혔다.

119응급 의료상담은 여행객뿐 아니라 유학생, 원양선원, 재외동포 등 해외에 있는 국민 누구나 질병에 걸리거나 부상 시 전화나 이메일 등으로 요청하면 응급의학 전문의 등을 통해 실시간 상담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119응급 의료상담은 응급 처치법과 현지 약품 구입처 및 복용법 안내는 물론, 여행국 의료기관 이용 방법과 환자 국내 이송 방법 등 응급상황에 대해 365일, 24시간 상담할 수 있다. 아울러 소지품이나 현금 등 재산상의 중대한 손해가 발생한 위급상황에는 외교부의 '영사 콜센터'를 이용하면 된다.

스마트패스는 지난해 7월부터 시작된 서비스로, 인천공항을 이용하는 출국 여행객이 얼굴 정보를 사전에 등록하면 출국장과 탑승구를 안면 인식만으로 통과하는 시스템이다.

그동안 출국장에서는 본인 확인을 위해 여권과 탑승권을 보안 검색 요원에게 제시해야 했으나, 스마트패스 이용 승객은 안면 인식으로 이 과정을 대신하며 더 빠른 수속이 가능해졌다. 또 출국장뿐만 아니라 탑승구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현재는 대한항공·제주항공의 일부 항공편에서 지원된다.

스마트패스는 모바일 앱을 설치한 후 여권에 들어있는 전자 칩을 휴대전화 내에 있는 근거리 무선 통신(NFC)에 등록한 뒤 얼굴을 인식시키면 바로 이용할 수 있다.

다만 스마트패스를 등록했다 해도 여권과 탑승권은 출입국 심사 및 여행국 입국 시 본인 확인에 필요하므로 반드시 소지하고 있어야 한다.

스마트패스는 한 번 등록하면 5년간 유효하며, 탑승권 정보만 매 출국 시 새로 등록하면 된다. 7세 이상 14세 미만 아동은 보호자 휴대전화에 추가 등록해 사용할 수 있다. 7세 미만은 등록 및 사용 불가다.

고기동 행안부 차관은 "정부는 앞으로도 혁신적 아이디어와 첨단 디지털 기술을 적극 활용해 국민이 언제 어디서나 세계 최고 수준의 공공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kboyu@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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