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권 항공 수요 안정화 위해 이스타항공 군산~제주 슬롯 “손 떼라”

2024-09-29

국토부 이스타항공 운휴로 환원되는 군산~제주 슬롯 진에어 사용토록 해야

이스타항공 슬롯 유지 시 해마다 운항 중단 반복되지 않는다는 보장 없어

이윤 추구 위해 전북도민 기만하는 이스타항공 행위에 지역 민심 등 돌려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 이스타항공의 운수권 유지시켜야 할 이유 없다”

국토교통부는 이스타항공의 군산~제주 노선 슬롯(항공기가 공항에서 이·착륙하기 위해 배분된 시간)을 반납 받고, 진에어와 같이 해당 노선 운항에 적극적인 항공사에 슬롯을 배정해야 한다는 목소리다.

이스타항공이 운휴해 환원하는 군산~제주 2개 슬롯을 진에어에 배정하면 1일 3편 운항이 가능해, 전북권 항공교통의 안정적 운영이 전망되기 때문이다.

지난 7월 이스타항공은 다음 달 27일부터 내년 3월 29일까지 동절기 잦은 결항과 적자를 이유로 들어 이 노선에 대한 운항을 중단하고 국제선으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달에는 운항 휴지 신청 공문을 국토교통부에 제출했다.

최근에는 전북자치도와 군산시에 실무 협약서 기간(2023년 9월~2028년 12월)이 남았음에도 이를 파기하는 공문을 발송했는데, “조기 복항하겠다”는 단서를 명시했다.

이는 동절기에 상대적으로 여객 수요가 많은 동남아 노선을 운항한 뒤 제주 관광이 시작되는 4월부터 군산~제주 노선을 재운항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되는데, 그간 도민이 보낸 성원과 항공 편익은 아랑곳하지 않고 이윤만 추구하겠다는 행보다.

더욱이 이러한 행위가 해마다 반복되지 않는다는 보장이 없다.

전북도민을 기만하는 이스타항공의 행위에 지역 민심은 등을 돌리고 있다.

이스타항공은 군산에 본사를 두고도 손실을 이유로 잦은 결항을 일삼고 있는 반면, 전북과 연관이 없는 진에어는 도민 편의를 위해 손실을 감수하고도 동절기 1편을 증편하기로 해서다.

특히 이스타항공과 같은 노선을 운항해 온 진에어는 이스타항공보다 손실률이 높은데도 군산~제주 노선 증편을 위해 국내선 전체 항공편에 대한 스케줄을 조정하는 쉽지 않은 결정을 내렸다.

진에어는 슬롯만 확보되면 3편 운항도 가능하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북권 항공 편익을 위한 것으로 이스타항공과 대조되는 행보다.

시민 이상도(61) 씨는 “도민 항공 편익을 담보로 비상식적 행위를 일삼는 이스타항공에 끌려가서는 안 된다”며 “지역 항공 수요 안정화를 위한 장기적 대안으로 지역에 우호적인 항공사와 손을 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문승우 전북특별자치도의회 의장은 “막대한 예산을 들여 착륙지원금과 손실보전금까지 지원해 주는데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 이스타항공의 운수권을 유지시켜야 할 이유가 없다”며 “나아가 새만금 신공항 개항 후에도 이스타항공은 전북권 운항에 발을 붙이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진에어 측이 군산~제주 노선 3편 운항에 긍정적인 입장이라면 국토부가 나서서 내년도부터 이스타항공을 배제하고 군산 노선 운항에 적극적인 항공사에 슬롯을 넘겨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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