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H바텍 '삼성 폴더블폰 힌지 점유율' 확 빠졌다

2024-07-03

환리, 최근까지 갤Z6 힌지 점유율 30% 웃돌아

전작에 적용한 물방울 힌지와 비슷한 것도 원인

2019년부터 시장 사실상 독점한 KH바텍 위협

파인엠텍, 갤Z플립6 힌지 리스크 생산 돌입 전망

삼성 폴더블폰 힌지 시장을 사실상 독점해온 KH바텍이 흔들린다. 중국 환리(Huanli Intelligent Tech)가 파상공세를 펼치고 있기 때문이다. 환리가 최근까지 생산한 힌지 물량은 당초 업계 전망을 웃돌고 있다. 환리의 저가 공세, 힌지가 전작과 비슷한 점 등이 원인으로 꼽힌다. 여기에 또 다른 경쟁사 파인엠텍도 검증용 힌지 생산에 돌입한다.

3일 주요 힌지업체와 삼성전자 등에 따르면 최근까지 삼성전자 폴더블폰 신제품 갤럭시Z6 시리즈 2종 힌지 물량 점유율은 KH바텍 60~70%, 환리 30~40% 수준인 것으로 파악됐다. Z폴드6와 Z플립6 등은 다음주 공개된다.

KH바텍은 갤럭시Z폴드6와 Z플립6 2종 모두에 힌지를 공급한다. 환리는 Z플립6용 힌지만 납품한다. 환리가 Z폴드6용 힌지를 생산하지 않기 때문에, Z플립6용 힌지 물량은 환리가 KH바텍보다 많은 것으로 추정된다. 삼성 폴더블폰 출하량 비중은 Z플립 70%, Z폴드 30% 수준이다.

환리의 힌지 시장 점유율 30~40%는 당초 업계 전망을 웃도는 수치다. 환리가 올해 갤럭시Z플립6용 힌지 물량 점유율을 두 자릿수까지 확대할 것이란 전망은 있었지만, 30~40%까지 높게 잡지는 않았다.

환리는 저가 공세를 펴고 있다. 삼성전자에 KH바텍보다 10~15% 낮은 납품가를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국 정부 보조금도 받을 수 있다.

환리는 가까운 시일 내 상장 계획도 갖고 있다. 당장 수익성보다 세계 폴더블폰 1위 업체 삼성전자에 힌지를 양산 공급했다는 레퍼런스 확보가 더 중요하다. 환리는 현재 중국 공장에서 힌지를 생산 중이다. 베트남에도 힌지 라인을 구축하고 있다.

올해 갤럭시Z6 시리즈 힌지가 전작 Z5 시리즈에 적용했던 힌지와 비슷한 점도 환리 부상에 영향을 미쳤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Z5 시리즈에 '물방울 힌지'를 처음 적용했다. 환리가 삼성 폴더블폰 레거시 모델에 힌지를 소량 납품한 이력이 있기 때문에, 올해 Z플립6 힌지 대응에선 KH바텍과의 격차를 좁힐 수 있다.

KH바텍에는 비상이 걸렸다. KH바텍은 지난 2019년 삼성전자 첫번째 폴더블폰부터 힌지를 사실상 독점 공급해왔다. 이후 국내 에스코넥과 환리가 힌지 공급망에 차례로 진입했지만 지난해에도 KH바텍 점유율은 90% 이상이었다.

환리 비중 확대로 KH바텍의 힌지 사업 수익성이 나빠질 것으로 예상된다. KH바텍의 힌지 사업 손익분기점 물량은 700만~800만대로 알려졌다. KH바텍은 힌지 생산에서 중요 공정인 금속사출(MIM:Metal Injection Molding)을 중국 기안(Gian)에 맡기고 있다. 중국 스마트폰 업체의 폴더블폰 출하량 확대로 기안이 만드는 MIM 수요도 늘고 있다. 기안은 애플 협력사이기도 하다.

갤럭시Z플립6용 힌지 납품을 노리는 업체는 또 있다. 파인엠텍은 지난 5월 IR(Investor Relations) 자료에서 "2023년 (삼성전자로부터) 갤럭시Z플립 (힌지) 승인을 받았다. 2024년부터 본격적 매출 증대가 기대된다"고 밝힌 바 있다. 파인엠텍이 당시 언급한 승인은 '백업 승인'으로 알려졌다. 백업 승인은 리스크 벤더 지위를 확보한 것과 같다. 기존 주력업체에서 문제가 발생하거나, 시장 수요가 기대를 크게 웃돌 때 리스크 벤더도 물량을 받을 수 있다.

파인엠텍은 갤럭시Z플립6용 힌지 리스크 생산을 앞두고 있다. 정식 발주(PO)를 받은 것은 아니고, 생산수율 등에 따라 앞으로 정식 승인과 추가 물량 확보 등을 기대할 수 있다. 파인엠텍은 올해 매출에서 폴더블폰 힌지 비중을 10%로 높이겠다는 목표를 밝힌 바 있다. 파인엠텍은 삼성전자 폴더블폰 힌지 시장 진입을 위해 300억원을 투자했다.

파임엠텍은 파인테크닉스에서 지난 2022년 인적분할해 설립했으며 삼성전자에 폴더블폰 금속판 등을 독점 공급해왔다. 파인엠텍에서 '내장 힌지'라고 부르는 폴더블폰 금속판은 패널 지지부로 사용된다.

삼성전자 폴더블폰 힌지 납품업체에는 에스코넥도 있다. 에스코넥도 삼성 폴더블폰 레거시 모델용 힌지를 납품 중이다. 삼성디스플레이 힌지 협력사로는 에이유플렉스가 있다.

디일렉=이기종 기자 gjgj@thelec.kr

《반도체·디스플레이·배터리·전장·ICT·게임·콘텐츠 전문미디어 디일렉》

저작권자 © 전자부품 전문 미디어 디일렉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